천안시, 국토부 등과 GTX-C노선 연장 상생협약 체결
입력: 2024.02.22 16:16 / 수정: 2024.02.22 16:16

국토부, 경기도, 충청남도 등 노선 연장 구간 6개 지자체와 협약

충남 천안시가 22일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6개 지자체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연장 지자체 간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 천안시
충남 천안시가 22일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6개 지자체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연장 지자체 간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 천안시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 천안시가 22일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6개 지자체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연장 지자체 간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충남도와 경기도, 동두천, 화성, 오산, 평택, 아산시 등이 참여한 이번 협약은 지난달 25일 열린 GTX-C 착공식 민생 토론회에서 GTX-C 노선이 연장 확정된 이후, GTX-C 노선 연장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태흠 충남도지사, 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한 GTX-C 노선 연장 구간의 지자체장들이 참석했다.

GTX-C 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수원까지 86.4㎞ 구간으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장 구간은 수원부터 아산까지 75㎞이며 기존 경부선의 여유 용량을 활용해 시속 180㎞로 운행한다.협약에 따라 국토부와 연장구간 지자체는 GTX-C 노선 연장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지역민의 교통편의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자체들은 GTX-C 노선 본선 구간 개통에 맞춰 연장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수요 확보, 사업 추진 여건 개선, 운영 최적화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사업 절차 이행에 긴밀한 협조 체계를 갖춰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상생협약의 원활한 이행과 국토부와 연장 지자체 간 창구 역할을 하기 위해 공동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로 약속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본선 구간 개통년도인 2028년에 연장구간도 동시 개통될 수 있도록 연장구간 지자체와 함께 협력할 것"이라며, "기초단체의 재무부담 경감을 위해 국토부의 다각적인 방안 모색 등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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