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 총선 경선 결과·방식 등 놓고 ‘파열음’
입력: 2024.02.22 15:35 / 수정: 2024.02.22 15:35

국민의힘 이명수·유제민 컷오프 반발...민주당 천안시병 ‘선거구 획정’ 전 경선 논란

이명수 국회의원은 지난 21일 일부 언론을 통해 현역 컷오프 대상자로 거론되자 국회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경선 기회를 달라고 반발했다. 이 의원의 출마 기자회견 모습. / 아산=김경동 기자
이명수 국회의원은 지난 21일 일부 언론을 통해 현역 컷오프 대상자로 거론되자 국회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경선 기회를 달라"고 반발했다. 이 의원의 출마 기자회견 모습. / 아산=김경동 기자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22대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의 공천 작업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충남 천안·아산 지역에서 공천 과정에 따른 불협화음이 나오기 시작했다.

컷오프된 예비 후보들의 반발은 물론 경선 방식을 둔 치열한 기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아산갑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이명수 국회의원은 지난 21일 일부 언론을 통해 현역 컷오프 대상자로 거론되자 국회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선 기회를 달라"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컷오프 기준이 제대로 정립됐는지, 당선 가능성 판단을 한 번의 여론조사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지 묻고 싶다"며 "시스템 공천이라고 하는 틀 속에서 비롯된 지역 민의를 간과하는 과오가 남겨지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역 국회의원 여러 명에게 관련된 내용을 직접 또는 사전 통보 없이 특정 언론에 의해 유출되고 표출됐다는 사실이 정상 또는 정도가 아니다"며, "이번 일은 아산시민에 대한 정치적 모멸 행위이고, 경선 기회 조차 주지 않아 아산 및 충남지역 국민의힘 승리에 역행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경선을 통해 다시 당선 가능성을 검증하고, 깊이 들여다보기를 공관위원장님께 건의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유제민 천안병 예비후보는 지난 19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경선자 명단에 포함되지 않자 즉각 재심을 요청했다. / 유제민 예비후보 캠프
국민의힘 유제민 천안병 예비후보는 지난 19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경선자 명단에 포함되지 않자 즉각 재심을 요청했다. / 유제민 예비후보 캠프

천안병 지역구에서도 컷오프된 후보가 재심을 신청하는 등 잡음이 일고 있다.

국민의힘 유제민 천안병 예비후보는 지난 19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경선자 명단에 포함되지 않자 즉각 재심을 요청했다. 특히, 그는 "재심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무소속 출마도 불사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유 예비후보는 "국민의힘 충남지역 최연소 공천신청자로 젊은 중도층 유권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임에도, 경선 기회조차 부여하지 않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당협위원장 8년 경력 후보, 대통령실 행정관 경력을 가진 후보 모두 존경할 만한 분들이지만 젊고 경쟁력 있는 청년 정치인이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며 "공관위의 결정을 기다리겠지만 재심의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무소속 출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안시 선거구 모습. / 천안시
천안시 선거구 모습. / 천안시

민주당도 천안시병 선거구의 경선을 예고한 가운데 선거구 획정 문제가 논란이 될 전망이다.

현재 천안시을 선거구는 인구상한선을 초과해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하다. 일부 동 지역의 갑 선거구나 병 선거구로의 연쇄 이동이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천안시을’ 지역인 불당1‧2동을 ‘천안시병’으로, ‘천안시병’인 청룡동을 ‘천안갑’으로 조정하는 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문제는 국회가 이번 선거구획정안을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민주당은 이보다 앞선 26일부터 28일까지 ‘천안시병’ 지역에 대한 경선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김연 예비후보는 "불공정하고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선을 치르라는 것"이라며 선거구획정 이후 경선을 촉구했다.

김 예비후보는 "천안 갑·을·병 선거구 조정은 천안 시민이면 다 아는 사실인데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기존 선거구대로 경선을 하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이야기"라며 "내 지역구의 정당 후보를 정하지 못하는데 본선 경쟁력을 어떻게 담보할 수 있냐"고 반문했다.

이어 "3월 3차 경선이 남아 있는데 선거구 획정 전 무리한 경선을 진행하려는 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