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남울릉 단일화 선언, 최용규•문충운 “여론조사 결과에 승복, 끝까지 함께 할 것”
입력: 2024.02.21 12:24 / 수정: 2024.02.21 12:24

22일, 23일 양일간 100% 유선전화 여론조사 실시
"단일화 이후에도 충실하게 협력할 것"


포항남울릉 선거구의 국민의힘 최용규•문충운 예비후보가 21일 후보 단일화 선언을 하고 있다 / 포항 = 박성원 기자
포항남울릉 선거구의 국민의힘 최용규•문충운 예비후보가 21일 후보 단일화 선언을 하고 있다 / 포항 = 박성원 기자

[더팩트ㅣ포항=박성원 기자] 포항 남울릉 국회의원 예비후보인 국민의힘 최용규•문충운 예비후보가 전격적으로 단일화를 선언했다.

21일 오전 11시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통해 최• 문 예비후보는 "여론조사를 통해 단일화를 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이번 단일화를 역사와 주민들 앞에 한 점 부끄러움이 없도록 아무런 조건 없이 공정하게 진행할 것"이라며 "단일화 이후에도 충실하게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포항에서는 후보간 단일화가 최초이다 보니 이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아 여러 ‘설’들이 난무하고 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도 ‘2명만 하는 단일화의 이면에 여러 ‘거래’가 있었을 것이란 소문들이 도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최 예비후보는 "옛말에 진정성 있게 어떤 사람이 대할때 진정성 있게 못 받아들이는 분들은 아마 그분이 그런 생각들을 많이 하지 않을까 싶다"며 날을 세웠다.

이어 "최초에는 3명이서 (단일화를) 하자라는 제안이 있었던 걸로 안다. 현재 정치 교체 여론이 상당한 수치를 기록하며 지역민들의 정치 교체 열망을 4자구도에서 해결하기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과감하게 결단했다"고 설명했다.

뒤이어 설명에 나선 문 예비후보도 "지난 지방선거에서 제가 시장에 도전한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시장만 하겠다고 한 적은 없다"며 "이상휘 캠프에도 단일화 의사를 타진했고 단일화 의사가 없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뜻이 맞지 않는 사람들끼리 같이 억지로 뭘 한다고 하면 이것이 의미가 있을까?라고 생각한다"며 "최 후보와 짧은 시간의 소통이었지만 서로가 신뢰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아무 조건없이 여론조사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 예비후보도 "기본적으로 두 후보간의 신뢰가 문제가 될 것이다. 이기는 사람이 단일화 후보로 약속한 마당에 종이로 하나 말로 하나 차이가 없다"며 "굳이 (단일화가) 깨지기를 바라시지 않는다면 그런 생각(서약서 작성)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요"라고 반문했다.

두 후보간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는 22일과 23일 양일간 100% 유선전화를 통해 이뤄진다.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포항 최초로 이뤄지는 후보간 단일화의 결과가 어떻게 진행될 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