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오는 31일까지 밀·콩 등 전략작물 직불제 신청 접수
입력: 2024.02.21 12:13 / 수정: 2024.02.21 12:13

쌀 적정 생산 대책 집중 추진...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에 군비 추가 등 범위도 확대

사진은 담양군청사 전경./더팩트DB
사진은 담양군청사 전경./더팩트DB

[더팩트 ㅣ 담양=이종행 기자] 전남 담양군은 오는 31일까지 쌀 소비 감소와 과잉 공급에 따른 전략 작물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과 '전략 작물 직불제' 신청서를 접수받는다고 21일 밝혔다.

전략작물은 밀·콩·가루쌀 등 수입 의존성이 높거나 논에서 밥쌀용 벼 재배를 대체해 논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작물이다. 군은 전략 작물 자급률이 향상되면 재배 면적 감소에 따른 쌀값 안정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올해 벼 재배면적 약 2만6000ha를 감축하기 위해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과 '전략작물 직불제'를 시행하고 있다.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은 담양군 자체 지원금 100만 원을 추가해 ha당 300만 원을 지원한다.

전략작물직불금은 밀가루·쌀·조사료·논콩에서 두류의 범위를 확대하고 식용 옥수수를 추가해 지원할 계획이다. 군은 하계(3월-11월)에 두류와 가루쌀 재배 시 지급 단가를 ha당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식용 옥수수는 100만 원을 지급한다.

참여 희망 농가는 농지소재지의 읍·면사무소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기타 문의 사항은 읍·면사무소나 군 농업유통과로 문의하면 된다. 담양군 관계자는 "앞으로 쌀 과잉 공급 방지와 쌀 적정가격 보장을 위해 해당 사업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