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주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 박차
입력: 2024.02.20 16:27 / 수정: 2024.02.20 16:27

전북거점형 ‘유아 기후환경교육관’ 조성 및 유아환경교육 제공

전주시가 올 하반기까지 ‘전주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 조감도)./전주시
전주시가 올 하반기까지 ‘전주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 조감도)./전주시

[더팩트 | 전주=전광훈 기자] 전북 전주시가 올 하반기까지 전주자연생태관을 기후 위기 시대의 탄소중립 환경교육관으로 만들기 위한 ‘전주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시가 지난 2021년 10월 공공부문 탄소중립 모델 발굴 공모에 선정돼 추진되는 이 사업은 전주자연생태관에 총사업비 100억원을 투입해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목표로 연면적 2074.99㎡, 지상 3층 규모의 내·외부 공간을 전면 재구성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시는 공모 선정 이후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부 공간구성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 공모 및 다울마당 운영 △전시기획 및 콘텐츠 개발 △전시·체험물 설계 및 제작 설치 등을 거쳐 지난해 12월 공사에 착수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전주자연생태관의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해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받을 계획이다.

시는 특히 자연생태관을 지역거점 생태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내부 콘텐츠를 △실감형 콘텐츠 △그래픽 △터치 디스플레이 △게임 체험물 등의 최신 트랜드인 영상디지털 제작기법이 도입된 새로운 콘텐츠로 전면 개편해 더욱 생동감 넘치는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자연생태관 2층에는 약 297.5㎡ 규모로 전국 최초로 지자체에서 직영 운영하는 유아 기후환경교육관이 조성돼 유아 맞춤형 환경교육 체험학습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김용삼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자연생태관이 탄소중립모델발굴 사업으로 탈바꿈되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선도적인 건물로 전국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것"이라며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탄소중립모델 및 생태환경교육의 중심이 돼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만남과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