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 주민 "유정복 시장이 '킹스칼리지스쿨' 영종 국제학교 유치 직접 나서야"
입력: 2024.02.20 15:06 / 수정: 2024.02.20 15:49

영종총연·영종학부모 등 11개 단체, 20일 인천시청서 기자회견 열어

국제학교 유치 업무 책임자 '이해충돌 방지법' 저촉 업무배제 촉구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김요한(가운데) 정책위원장이 2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킹스칼리지스쿨 영종 유치에 유정복 인천시장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인천 = 김재경기자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김요한(가운데) 정책위원장이 2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킹스칼리지스쿨 영종 유치에 유정복 인천시장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인천 = 김재경기자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인천 영종 주민들이 영국 최상위급 명문학교 ‘킹스칼리지스쿨’ 영종 유치에 유정복 인천시장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영종학부모연대 등 9개 단체는 2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영국 명문 킹스칼리지스쿨 영종 유치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지난 2022년 5월 유정복 후보(현 시장)는 세계적인 명문 국제학교를 영종에 유치하겠다고 협약했으나 현재 별다른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유정복 시장이 직접 나서 '킹스칼리지스쿨'을 유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인천경제청은 송도국제도시에 이미 개교한 미국 체드윅스쿨과 카나다 칼빈매니토바스쿨에 이어 또 다시 국제학교 유치를 위해 홍콩에서 영국 해로우스쿨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반면, 영종 국제학교는 10여년 째 방치하다 지난해부터 국제학교 부지 3만평 중 일부인 1만 평을 잘라내 상업용도로 개발하고, 그 이익금으로 나머지 2만 평에 학교를 짓는 방식의 국제학교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날 단체는 공모(유치) 방식이 아닌 다른(개발) 방식으로 국제학교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인천경제청의 개발업자 배불리는 행정에 분노를 표출했다.

단체는 "인천경제청이 추진하는 방식은 이익을 추구하는 개발업자 입장에서는 남는 이익으로 학교를 지어야 하기 때문에 건축비가 적게 들어가는 학교를 선택, 부실공사와 학급 질 저하는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주민도 충분히 예견할 수있는 상황을 인천경제자유구역의 투자유치를 총괄하는 인천경제청이 몰랐다면 이는 심각한 무능이고, 알았다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맞겼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단체는 영종 국제학교 유치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A씨에 대한 ‘공직자 이행충돌 방지법’ 위반 의혹을 제기하며 A씨를 유치 업무에서 배제할것을 촉구했다.

단체는 "A씨는 인천경제청에 재입사하기 전까지 국제학교 유치와 부동산개발 컨설팅 회사의 대표이사로 재직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A씨가 대표로 있던 업체는 송도와 영종에 국제학교 유치 의사를 밝혀온 학교와 거래관계였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당창 업무에서 배제하고 시와 인천도시공사는 감사 등을 통해 의혹을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단체는 영종 중심의 ‘뉴홍콩시티’ 공약을 내건 유 시장과 영종 지역구 배준영 국회의원이 직접 나서 주민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유정복 시장의 공약 1호인 ‘뉴홍콩시티’ 실현 위해서는 외국기업 주재원들의 정주여건이 우선 마련돼야 하는데 영종국제도시에 국제학교 하나 없이 어떻게 해외 기업들을 유치해 온다는 것인지 말과 행동이 따로인 엇박자 행정에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국인 투자자들은 인천공항 이점을 가진 영종인지, 서울과 인접한 도시인 고양인지를 두고 최종 선택을 할 것이다. 결국 국제학교 유무와 명성이 도시 경쟁력으로 이어진다는 의미다"면서 "이러한 중대한 상황에도 인천시와 경제청, 지역구 국회의원 그 누구도 영종 국제학교를 위한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단체는 "교육부지 축소는 결국 경쟁력 약하로 이어질 게 뻔하다"면서 "송도처럼 학교 유치 이후 경제청이 인천도시공사와 협의해 대책을 강구해야 하며 학교건축재원 마련하기 위한 별도 부지 마련은 학교부지 외에 다른 곳에 마련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단체는 이날 △영종 국제학교 유치는 송도와 같은 MOU 방식으로 추진하고 인천시장이 직접 나서 달라 △학교건축재원 마련 위한 토지(별도부지)는 인천도시공사와 협조해 학교 밖에 마련하고 개발업자 공모를 반드시 철회하라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의혹을 일으킨 A씨를 국제학교 유치 업무에서 즉각 직무배제 시켜라 △인천시장, 국회의원, 신임 경제청장은 영종지역 국제학교 유치를 위해 더 이상 방관하지 말고 전력 투구해 줄것을 요구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