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승찬 "아파트 '노이즈가드' 설치 문제 국토부와 협의할 것"
입력: 2024.02.20 14:23 / 수정: 2024.02.20 14:23
민주당 부승찬 경기용인병 예비후보. /부승찬 예비후보
민주당 부승찬 경기용인병 예비후보. /부승찬 예비후보

[더팩트|용인=김원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승찬 경기용인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용인) 수지구 아파트 거주민 중 희망하는 세대의 층간소음 예방시스템 설치비 문제를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부 예비후보는 20일 "층간소음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센서와 안내시스템을 설치하면, 바닥 보강공사 없이도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파트 층간소음 예방시스템은 최근 LH에서 개발을 마치고, 올해 1월 입주한 과천의 공공주택에서 시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층간소음으로부터 입주민들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노이즈가드'라고도 불린다.

이 시스템은 거주자가 층간소음을 일으키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세대 내 벽면 하부에 설치된 진동센서가 층간소음 발생 시 해당 세대의 월패드나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알리는 방식이다.

환경부 공동주택 층간소음 기준인 39dB 이상 소음을 발생시키는 바닥진동이 10초 이내 3회 이상 발생할 경우 주의 알람이 울린다.

부 후보는 "수지구민 93%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데, 그중 76.4%가 층간소음이 가장 심한 것으로 알려진 1990~2008년 사이 준공된 아파트에 살고 있다"며 "층간소음예방시스템은 설치비용은 저렴하고, 공사기간은 짧아 재정소요와 주민 불편함은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이다"라고 설명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