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천안시의원 아선거구 재·보궐선거에 참여키로 한 이유는?
입력: 2024.02.15 16:46 / 수정: 2024.02.15 17:29

자당 소속 시의원 사퇴 따른 재·보궐 선거에 후보 공천 결정
한영신 전 도의원 탈당, 무소속 예비후보 등록...반발


오는 4월 22대 총선과 함께 치러질 천안시의원 아선거구 재·보궐 선거에 민주당이 참전하기로 결정하면서 총선의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2022년 지방선거 당시 천안시 동남구 개표장 모습. / 천안=김경동 기자
오는 4월 22대 총선과 함께 치러질 천안시의원 아선거구 재·보궐 선거에 민주당이 참전하기로 결정하면서 총선의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2022년 지방선거 당시 천안시 동남구 개표장 모습. / 천안=김경동 기자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오는 4월 22대 총선과 함께 치러질 천안시의윈 아선거구 재·보궐 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기로 결정하면서 총선의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천안시 아선거구는 김미화 전 시의원이 총선 출마를 선언하며 시의원을 사퇴함에 따라 재·보궐선거를 치르게 됐다.

당초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당 소속 김 전 시의원의 사퇴에 따라 민주당이 공천을 포기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최근 민주당 중앙당이 후보를 공천하기로 하면서 양 정당의 정면 승부가 불가피하게 됐다.

민주당의 이번 공천 결정은 당헌 96조 2항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을 상실했을 경우 공천을 하지 않는다’는 조항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해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재·보궐 선거에 따라 아선거구를 국민의힘에 넘길 경우 향후 천안시정에 대한 견제가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실제 9대 천안시의회는 27명의 시의원 중 국민의힘 14명 민주당 13명으로 시작됐지만 김미화 전 시의원의 사퇴와 이종담 부의장의 탈당으로 국민의힘 14명, 민주당 11명, 무소속 1명으로 재편됐다.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할 경우 후반기 의장 선거를 비롯해 상임위원장 배분 시 의회 운영에 대한 주도권 전체가 국민의힘으로 쏠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하기 때문에 단순한 1개 의석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민주당 내 갈등도 우려되고 있다. 이미 한영신 전 충남도의원이 천안시아선선거구 재·보궐 선거 출마를 위해 탈당을 한 상태로 민주당의 공천 결정에 강력히 빈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한 전 도의원은 "재·보궐 선거가 결정된 후 복기왕 도당위원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무공천 입장을 밝힘에 따라 무소속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라며 "민주당의 공천 결정은 무책임한 행동으로 끝까지 완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복기왕 도당위원장은 "재·보궐 선거가 확정됐을 당시 개인적인 의견을 말한 인터뷰일 뿐"이라며 "당시에는 중앙당의 지침이 없었고 현재 재·보궐에 대한 공천 등 모든 권한은 중앙당이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16일까지 천안시 아선거구 재·보궐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를 모집하고 서류 심사 등 공천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