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경남 최초 도전
입력: 2024.02.14 15:36 / 수정: 2024.02.14 15:36

경남 18개 시군 중 유일하게 경상교육청과 공동 1유형 1차 신청

거창군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 출범/거창군
거창군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 출범/거창군

[더팩트ㅣ거창=이경구 기자]경남 거창군은 지난 8일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신청서를 1유형으로 경남에서 처음으로 경남교육청과 공동으로 제출했다고 14일 밝혔다.

정부의 지방시대 구현을 위한 핵심전략인 교육발전특구는 저출생·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와 인구 유출로 인한 지역의 인구 감소로 지역 간 불균형 심화와 지역 소멸 우려에 대응하는 정책으로, 지자체·교육청·대학·기업 등이 협력해 지역 인재들이 지역에서 교육받고 일자리를 찾아 정착하는 선순환 생태를 조성하는 게 목적이다.

거창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 기획안에는 누구나 오고 싶은 교육하기 좋은 1등 거창을 목표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한 교육시설 확충, 농어촌 자율학교 육성 및 수요자 맞춤형 지원으로 공교육 경쟁력 강화, 지역 대학과 지역특화 산업 연계로 지역인재 유출방지 3가지 추진전략에 21개 세부과제가 포함됐다.

특히 첫 번째 세부과제인 학교복합시설은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저출생에 대응하기 위해 초등학교 부지에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교육·돌봄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주민들에게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거점돌봄시설과 평생학습관 건립을 담고 있다.

특구에 지정되면 3년간 매년 특별교부금 30억원에서 100억원에 이르는 재정지원과 함께 각종 규제 특례 지원을 받는다. 정부는 이달 중 교육발전특구위원회 검토와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이달 말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결과를 발표한다.

구인모 군수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특구가 선정되면 교육으로 인해 인구를 유입, 지역을 살리는 우수 모델이 되어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선도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