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 펑펑' 청도군, 사기꾼에게 수억 뜯기고 뒤늦게 수습 
입력: 2024.02.08 16:38 / 수정: 2024.02.08 16:38
청도군청 전경.
청도군청 전경.

[더팩트ㅣ청도=김채은 기자] 경북 청도군 관광지에 설치된 공공조형물과 관련해 예산 낭비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조형물 작가의 허위 경력 등이 드러나며 다시 한번 허술한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8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청도군은 지난해 3월부터 6월까지 신화랑 풍류마을과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 테마파크에 A 씨의 작품 20여 점을 공공조형물로 설치하는 수의계약을 맺었다. 계약 금액은 2억 9700만원이었다.

해당 조형물은 지난해 5월 12일에 열린 조형물심의위원회에서 가결된 지 한 달쯤 지난 6월 26일 신화랑풍류마을,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운동 테마파크 2곳에 20여 점이 설치됐다. 통상적으로 심의위원회에 작가가 참석하지만 A 씨는 참석하지 않은 채 서류로만 진행됐다.

A 작가의 궁중무 작품. /청도군
A 작가의 '궁중무' 작품. /청도군

또 작품 재료인 대리석의 특성상 제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할 때 20여 점의 작품이 심의위원회 개최 한 달 만에 완성된 것에 대해 A 씨가 심의위원회의 가결을 예상하고 사전에 작품을 제작해 뒀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라고 의혹을 무마하려 했지만, A 씨의 허위 경력과 사기 전과가 드러났다. 그는 프랑스 파리7대학 교수와 명예교수를 역임했다고 소개됐으나 해당 시기 경북 지역의 보호감호소에 복역 중이었다.

당시 청도군 담당자가 A 씨로부터 경력 인증 자료를 받지 않았으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력을 짐작한 것이었다.

A 씨로부터 작품를 구매한 또다른 지자체인 신안군은 A 씨를 사기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청도군도 법적인 대응을 검토 중이라 밝혔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