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마산~산이간 지방도 4차로 확포장공사 추진
입력: 2024.02.08 16:24 / 수정: 2024.02.08 16:24

4단계로 나눠 1단계 구간 우선 착공…내륙 도로망 솔라시도 기업도시까지

해남군은 마산~산이간 지방도 806호선 4차로 확포장공사가 본격 추진된다고 8일 밝혔다./해남군
해남군은 마산~산이간 지방도 806호선 4차로 확포장공사가 본격 추진된다고 8일 밝혔다./해남군

[더팩트 l 해남=오중일 기자] 전남 해남군은 마산~산이간 지방도 806호선 4차로 확포장공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해남군 마산면과 산이면을 연결하는 지방도 806호선 도로는 해남의 내륙을 관통하는 도로로 해남 배추와 고구마 등 농산물 물류의 중심지이지만 도로가 협소하고 굴곡이 심해 차량 운행에 불편을 겪어왔다. 특히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 각종 개발 사업과 화원 산단의 해상풍력 클러스터 조성 사업 등 신산업들이 대거 유치됨에 따라 관련 물동량의 증가가 예상되면서 도로 여건 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해남군은 전남도에 도로 개선을 지속해 건의, 도로 확포장을 총 4단계로 나눠 추진함으로써 사업 추진에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총사업 구간은 16.7km이며 1439억 원의 공사비가 투입될 예정으로, 1단계인 마산 상등교차로~산이면 노송리 구간 5.6km에 대해 올해 상반기 중 먼저 착공하게 된다. 1단계 사업 기간은 오는 2029년까지로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도 사업 추진 속도를 반영해 향후 탄력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마산~산이 간 지방도 확포장공사를 비롯해 해남군의 교통망 구축은 눈에 띄게 개선되면서 지역 장기 성장의 기반이 되고 있다. 해남 최초의 철도인 보성~임성리 간 82.5km를 연결하는 남해안 철도는 노반 시설 공사가 98% 완료됐으며 역사 신축과 전력, 신호, 통신 등 전철화 사업을 막바지 추진 중이다.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2단계 사업은 지난해 10월 말 예타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주관으로 현장 조사를 완료했다. 경제성·정책성 분석이 완료돼 사업 타당성이 통과되면 공사에 착공해 2034년 완공할 예정이다.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2단계 사업은 강진 작천에서 해남 남창까지 38.9km 고속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1조 5965억 원이 소요된다. 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광주까지 40분대로 단축돼 물류 및 교통 편익이 증가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도 77호선 마지막 연결 구간인 화원~신안 압해를 잇는 해저터널 공사가 본격적으로 추진돼 현재 공정률 14.37%를 보다. 해저터널 2.73km 중 370m 구간의 굴착을 완료한 상태로 서해안고속도로와 무안국제공항 고속철도를 연계한 관광 활성화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특히 해남군은 현재 추진 중인 교통망의 차질 없는 확충에 이어 국가 고속철도망 해남 노선 반영을 해남군의 장기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핵심사업으로 판단하고 군정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는 제5차 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이 시작되는 시기로, 해남군과 완도군 노선을 먼저 1단계 사업으로 추진하고 여건 개선 시 제주노선 2단계를 추진하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해남군은 완도군, 영암군과 함께 서울~제주간 고속철도 신규 노선 반영을 건의한 상황으로 향후 전남도와 함께 타당성 제고 방안, 정부 설득 논리 개발 후 제5차 국가계획 반영을 건의할 계획이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마산~산이간 확포장공사가 조기에 착공하면서 서남권역의 교통망이 사통팔달러 완성되는 큰 그림이 완성되고 있다"며 "고속철 해남노선 반영 등 핵심사업들도 군민들의 의지를 모아 반드시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naver.com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