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시민 42% 이민청 천안·아산역 설립 원해"
입력: 2024.02.06 11:22 / 수정: 2024.02.06 11:22
천안시 권희성 기획경제국장이 6일 천안시청에서 이민청 천안아산역 설립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 천안 = 김아영 기자
천안시 권희성 기획경제국장이 6일 천안시청에서 이민청 천안아산역 설립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 천안 = 김아영 기자

[더팩트 | 천안=김아영 기자] 충남 천안 시민의 42%가 '출입국·이민관리청(이민청) 천안·아산역 설립'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천안시에 따르면 정부는 인구 감소에 대비하고 이민 활성화를 위해 이민청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충남도를 비롯해 타 지자체들이 이민청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충남도는 이민청 설립 최적지로 '천안·아산역'을 꼽았다. 외국인 주민수가 가장 많고, 국토의 중심으로 교통이 편리하다는 이유에서다.

충남도 내 외국인 주민 수는 13만 6000여 명으로 비수도권 중 가장 많다. 그 중 7만여 명이 천안과 아산에 거주하고 있다.

위치적인 측면에서도 국토의 중심에 위치해 전국 어느 곳이든 2시간 이내로 이동할 수 있다.

천안시민들도 이민청 설립을 한마음으로 염원하고 있다.

시가 지난해 12월부터 약 한 달간 서명운동을 한 결과 천안 전체 인구의 42%에 해당하는 29만 117명이 동참하면서 이민청 설립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시는 충남도, 아산시와 함께 서명부를 전달하고 이민청 유치를 위한 공동 대응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권희성 천안시 기획경제국장은 "이번 서명운동을 통해 천안시민의 이민청 설립을 위한 의지와 염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민청이 천안·아산역에 유치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