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의회, 사회복지협의회 이사진 해촉 관련 조사 착수
입력: 2024.02.02 14:37 / 수정: 2024.02.02 14:37

찬성 8명, 반대 5명으로 특위 구성...시 관여 여부 등 조사

논산시의회 전경/논산시의회
논산시의회 전경/논산시의회

[더팩트 | 충남=이병렬 기자] 충남 논산시의회는 사회복지협의회 이사진 전원 해촉과 관련해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시청 복지정책과에 대한 특별 조사에 나선다.

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해 11월 이사회를 열고 회장과 이사진에 대한 연임을 결정했지만 지난 달 이사진 전원을 해촉했다. 특히 임기가 남은 이사진까지 해촉해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협의회 회장은 이번 일과 관련해 "내가 정신병자이냐? 팀장과 같이 가서 말 듣고 했는데, 이제 와서 난 아무것도 모르고... 회장님이 위촉·해촉하고, 왜 공무원을 힘들게 하냐고 했다"면서 "자기들이 간섭 안 하면 (이사진)다 위촉 시키면된다"고 말해 시청 직원이 관여한 정황이 불거졌다.

이에 김종욱 의원(민주당)은 2일 열린 제251회 논산시의회 임시회에서 ‘논산시 사회복지협의회 관련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를 대표 발의했다.

하지만 이상구 의원(국힘)이 의회가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조사권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에 나섰다.

이 의원은 "사회복지협의회 이사진 구성 등 운영에 대해 의회가 조사할 권한이 없다. A과장이 이사진 해촉에 관여를 안 했다고 한다"며 "협의회에서 협조를 안 해주면 조사를 할 수 없고, 조사해도 더 이상 나올게 없다"고 주장했다.

김종욱 의원(민주)은 "사회복지협의회에 운영에 대한 조사가 아니다. 이사진 전원 해촉과 관련해 시청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있다"며 "진실 규명을 위해 행정사무조사를 하는 것"이라고 맞섰다.

이처럼 양당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자 서원 의장은 표결에 붙여 의원 13명 중 찬성 8명, 반대 5명으로 김 의원이 대표 발의한 ‘논산시사회복지협의회 관련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 사무조사’가 통과됐다. 조사기간은 오는 12월 31일까지다.

시의회는 김종욱 의원을 특위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조용훈·조배식·민병춘·윤금숙 의원 등을 조사위원으로 임명했다.

이들 의원들은 사회복지협의회 회장과 이사진 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며, 이사진들이 거부할 시 서면 조사할 방침이다.

또 시청 복지정책과 과장, 팀장, 주무관 등을 소환해 이사진 전원 해촉에 대해 관여했는지 등을 캐물을 예정이다.

조사 결과 이번 사태에 시청 공무원이 관여했거나 협회장이 권한 밖 일을 행사했으면 사법 당국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