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카이스트, 판교에 AI 연구원 설립 ‘협약’
입력: 2024.02.01 15:17 / 수정: 2024.02.01 15:17

2027년 말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 준공
한국과학영재학교 성남분원 설치도 합의


신상진(오른쪽) 성남시장이 1일 시청에서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과 AI 연구원 설립과 관련한 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성남시
신상진(오른쪽) 성남시장이 1일 시청에서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과 AI 연구원 설립과 관련한 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성남시

[더팩트ㅣ성남=유명식 기자] 이르면 2027년 경기 성남시 판교에 카이스트(KAIST) 인공지능(AI) 연구원이 들어선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1일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과 ‘AI 연구원 설립과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성남시는 판교지역 시유지를 AI연구원 건립부지로 카이스트에 제공한다. 연구원 설립을 위한 행정절차도 지원한다.

KAIST는 이곳에 4년 간 자체 사업비를 투입해 지하 2층, 지상 8층, 전체면적 2만㎡ 규모의 연구원을 건립한다.

두 기관은 또 AI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카이스트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성남분교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성남시 내 AI 관련 기업에 기술을 지원하고 취업과 연계한 프로젝트 등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카이스트는 판교에 건립되는 연구원에 대전과 서울 홍릉, 양재 등에 분산된 AI 연구역량을 집적화할 것으로 전해졌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카이스트 성남 AI 연구원이 조속히 들어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4차 산업 특별도시 성남’의 새로운 미래를 열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