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백석고가교 철거 착수…도시미관 개선, 소음저감 기대
입력: 2024.01.30 15:24 / 수정: 2024.01.30 15:24

인천시·한들구역도시개발조합, 민‧관 상호 업무 협약…조합은 토지사용 및 재정, 시는 행정 지원

철거되는 백석고가교/인천시
철거되는 백석고가교/인천시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그 동안 주변 지역주민들의 교통 소음피해 민원이 많았던 인천 서구 백석고가교가 철거된다.

인천시는 30일 백석고가교 주변 개선사업(철거, 소음대책)과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의 교통개선 대책을 효율적이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한들구역도시개발조합(조합장 박희홍)과 ‘민·관 상호 업무 협력 협약’을 지난 2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시가 추진 중인 ‘백석고가교 주변 개선사업’과 한들구역도시개발사업의 구역 외 교통개선대책(드림로 감속차로 설치)을 연계해 일괄 시행한다.

1992년 만들어진 백석고가교는 서구 당하동 일원 주거지역과 인접해 있어 지역주민들의 교통 소음피해 민원이 많았던 곳이다.

이에 인천시는 지난해 8월부터 한들구역도시개발사업조합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조합에서는 우회도로 확보 등에 필요한 토지사용(기공승낙) 지원와 도시개발사업의 구역 외 교통개선대책 이행비용 20억 원을 부담하고, 사업은 인천시가 일괄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조합은 재정 부담과 토지 사용을 지원하고, 도로관리청인 인천시는 행정력을 지원해 사업을 일괄 시행함으로서 중복투자를 방지(약 14억 예산절감)하는 것은 물론 공사 기간 단축(6개월) 효과도 기대된다.

시는 올 상반기 중 설계와 사업 시행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고, 하반기 착공해 2026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드림로 주변 지역의 △도시미관 개선 △교통소음 저감 등 정주환경 개선 △안전한 보행로 확보 등으로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이 해소될 전망이다.

최점수 시 도로과장은 "앞으로 민간부문과 적극 협력해 민간투자사업 유치 또는 각종 개발사업 등과 연계한 민·관 협업 사업을 적극 발굴해 시 재정절감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