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불 방지 위해 범부처 협력·유관기관 공조 강화
입력: 2024.01.29 14:29 / 수정: 2024.01.29 14:29

영농부산물 파쇄 확대...AI 활용 산불감시체계 전국 확대

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정부대전청사 브리핑룸에서 2024년 산불 방지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산림청
남성현 산림청장이 29일 정부대전청사 브리핑룸에서 '2024년 산불 방지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산림청

[더팩트 | 대전=박종명 기자] 산불 예방을 위해 범부처 협력 및 유관기관 공조체계가 강화된다.

산림청은 기후변화로 동시 다발화·대형화하는 산불의 신속한 대응태세 구축을 위해 29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024년 산불 방지대책'을 발표했다.

올해 산불 방지 대책은 △산불 주요 원인별 예방대책 강화 △첨단과학기반 산불감시·예측체계 구축 △철저한 산불대비 태세 확립 △초동 진화체계 마련에 중점을 둔다.

우선 산불의 주요 원인인 소각으로 발생하는 산불 차단을 위해 산림청, 농진청, 지자체 등 협업으로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를 확대한다. 산림연접지 화목보일러 재처리 시설도 일제 점검해 산불 위험요인을 제거한다.

산불 위험이 높은 지역은 입산을 통제하고 등산로를 폐쇄해 입산자 실화를 예방한다.

또 AI 기반 산불감시 체계인 ‘ICT 플랫폼’을 전국으로 확대해 산불을 초기에 감지한다. 산불 상황 관제 시스템에는 요양병원, 초등학교 등 위치 정보를 추가로 탑재해 산불 발생에 대비 안전을 확보한다.

이와 함께 해외 임차 헬기를 도입하고 유관기관 헬기와 산불 진화 공조 체계를 강화한다. 기존 진화 차량보다 담수량이 3배 많은 고성능 산불 진화차 11대를 추가로 도입해 야간산불과 대형 산불에 대응한다.

지자체 운용 헬기의 비행 안전을 위해 산림청 모의비행훈련장치를 활용한 비행교육・훈련을 연중 지원한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영농부산물 파쇄, 전력 설비 주변 위험목 제거, 헬기 공조 체계 가동 등 범부처 협력을 강화해 산불 피해 최소화에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