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 직업교육센터,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조건부 승인
입력: 2024.01.29 11:09 / 수정: 2024.01.29 11:09

서거석 도교육감 "직업교육센터 설립으로 직업계고 다시 한번 도약"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직업교육센터 설립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직업교육센터 설립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더팩트 | 전주=전광훈 기자] 전북도교육청의 직업교육센터 설립 사업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전북도교육청은 직업교육센터 설립 사업이 지난 25일 열린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도시관리계획 용도 변경(학교→교육연구시설) 조건으로 승인됐다고 29일 밝혔다.

전북도교육청은 직업계고 비중 감소, 소규모 특성화고 증가, 취업률 저하 등 직업계고의 위기 극복을 위해 직업교육센터 설립을 강력하게 추진해 왔다.

직업교육센터는 전북도교육청 직업교육 거점 기관으로 △고졸 취업 지원 △산학 협력 강화 △신기술·신산업 분야 교육 및 연수 등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직업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이다.

전북도교육청은 총사업비 280억여 원을 들여 전주공업고등학교 내 연면적 약 5324㎡, 4층 규모로 전국 최고 수준의 직업교육센터를 설립한다는 구상이다.

직업교육센터는 △인재채용관 △산학협력관 △신기술교육관 등으로 구성하고 신기술·신산업 분야 교육 및 고졸 취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인재채용관은 상시채용존, 상설홍보존, 다목적 강당 등으로 구성해 △직업계고 학과별 교육활동 안내 △학교별 홍보 부스를 설치해 직업교육 정보 전달 △채용 희망 기업 안내와 구인구직 불일치 해소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산학협력관은 취업지원센터, 혁신지구지원센터, 일자리센터, 화상면접실 등으로 구성된다. 취업 관련 기관을 한 공간으로 통합해 취업 지원 역량을 확대하고, 취업 상담·이력서 작성·이미지 메이킹·면접교육 등 취업을 위한 체계적 지원에 나선다.

신기술교육관은 온라인수업실·다목적교육실·디지털교육실 등을 갖추고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조성한다.

또 반도체교육실·이차전지교육실·스마트팩토리교육실·인공지능교육실·디스플레이교육실·빅데이터교육실 등 지역 전략 산업 분야 인재 양성 및 교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공간도 구성한다.

서거석 전북도교육감은 "직업교육 거점 기관인 직업교육센터 설립이 중앙투자심사 통과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직업교육센터 설립을 계기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가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