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2024학년도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관리 대책’ 발표
입력: 2024.01.25 10:36 / 수정: 2024.01.25 10:36

학폭 사안조사에 전문조사관 100명 투입
학교폭력예방지원센터 설치 등


전북도교육청이 25일 ‘2024학년도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전북도교육청이 25일 ‘2024학년도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더팩트 | 전주=전광훈 기자] 전북도교육청이 교원이 수업과 학생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학교폭력예방지원센터’를 설치하고, 3월부터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제도를 운영한다.

전북교육청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4학년도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관리 대책’을 25일 발표했다. 도교육청과 14개 시·군 교육지원청 학교폭력 담당부서에 신규로 설치되는 학교폭력예방지원센터(이하 센터)는 학교폭력 예방교육부터 사안처리, 피해학생 보호, 관계개선, 법률 서비스까지 지원 체계를 일원화해 원스톱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은 학교폭력 업무․생활지도 및 학생 선도 경력이 있고, 사안파악․정리 역량을 갖춘 퇴직교원 또는 퇴직경찰, 청소년 선도․보호․상담 활동 등의 유경력자로 구성한다.

지역별로 전주 35명, 군산 14명, 익산 16명 등 총 100명을 교육지원청별로 공모를 통해 선발·위촉할 예정이다.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은 학교폭력 사안이 접수되면 학교를 방문해 해당 사안을 중립적․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조사보고서를 작성한다. 또 학교폭력전담기구, 사례회의․심의위원회 등 회의에 참석해 조사 결과를 보고한다.

학교폭력예방 교육 다양화와 인성교육 강화도 추진한다.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동안 피해학생을 돕기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한다는 인식이 높아질 수 있도록 방관자를 방어자로 전환하는 교육을 학기별 1회 이상 반드시 포함하고 역할극을 통한 예방교육은 올해도 지속한다.

이밖에도 학교폭력 담당교사 대체강사 지원, 학교폭력 예방 지원학교 및 중점학교 확대, 따뜻한 학급 문화 조성을 위한 학급단위 활동 지원 등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한다.

정성환 전북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센터 구축과 조사관 제도 도입을 통해 학교 교육력 회복을 지원하고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문화가 조성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