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진흥연구소 부서 이전 소식에 지역 총선 예비후보들 '발끈'
입력: 2024.01.24 14:24 / 수정: 2024.01.24 14:24

김병규·이혁·장규석 예비후보, 국기연 앞서 1인 시위
"국가 '백년대계' 정면 배치…꼼수 이전 즉시 중단해야"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위치한 공공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일부 부서의 대전 이전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총선 예비후보들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1인 시위를 벌였다.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위치한 공공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일부 부서의 대전 이전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총선 예비후보들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1인 시위를 벌였다.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위치한 공공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일부 부서의 대전 이전 사실이 알려지면서 총선 예비후보들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1인 시위에 나섰다.

기획재정부 세제실장과 경남도 경제부지사를 지내고 제22대 총선 진주시을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힘 김병규 예비후보는 24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앞에서 성명서 발표를 통해 지역 균형발전과 혁신도시 설립 취지를 강조하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다.

김 예비후보는 "경남도 등에 따르면 경남 진주 혁신도시에 위치한 공공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올해 상반기에 1개 부서를 돌연 대전으로 옮겨갈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며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이전 계획은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혁신도시를 만든 국가의 ‘백년대계’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고 지방분권균형법이나 혁신도시법의 취지나 목적에도 위반되는 행동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부서 편법 이전을 결사반대하며 국기연이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진주시와 관련 단체 및 모든 시민과 함께 힘을 모아 반드시 이를 저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진주시갑에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힘 이혁 예비후보는 24일 아침 출근길 유권자에 대한 인사를 마친 후 국방기술진흥연구소를 찾아 경남 혁신도시 수호의 의지를 천명했다.

이 예비후보는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한민국의 미래 발전 전략으로 추진한 사업이 이제는 그 본연의 취지를 완전히 잃어버리고 말았다"고 분개했다.

또 "기존 혁신도시에 있는 기관의 부서를 수도권과 가까운 곳에 채워 넣으려는 것은 혁신도시 설립의 취지를 망각한 '눈 가리고 아웅 하기'에 지나지 않는다"며 "업무 편의와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실상은 직원들의 개인적인 근무 편의를 위한 이전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부서 이전을 허용한다면 다른 공공기관도 같은 이유와 방식으로 이전을 추진하려 할 것"이라며 "혁신도시법의 입법 취지를 무시한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부서 이전을 즉시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진주시갑 장규석 예비후보도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일부 꼼수 이전 계획을 철회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장 예비후보는 이날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며 "혁신도시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이유와 업무의 효율성 때문에 이전 계획을 하고 있다는 것은 혁신도시법, 지방분권균형법의 근본적 취지와 목적에 맞지 않는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이전 주장 이유는 대전에 관련 업무를 하는 기관이 몰려 있어 업무 효율화 차원이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오히려 그 관련 기관들을 진주 혁신도시로 이전해 업무 효율화를 기하면 될 일을 왜 꼼수 이전을 하려는 것인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국방기술품질원 부설 기관으로 2021년 1월 설립됐다. 지난 2022년 기관 전체 이전설이 제기되기도 했는데 그해 5월 1개 부서 2개 팀 30명이 이전했다. 이번에는 1개 부서 3개 팀의 대전 이전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