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홍보 자료 실수에 삭제 '소동'
입력: 2024.01.24 10:28 / 수정: 2024.01.24 15:03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이름 공모 사진 자료에
김수현 전 실장 검출 출석 뉴스 자막 '논란'


경기도가 자료를 내면서 문재인 정부의 통계 조작 의혹과 관련,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검찰에 출석했다는 보도 자막을 그대로 담아 논란이 일고 있다./경기도
경기도가 자료를 내면서 문재인 정부의 통계 조작 의혹과 관련,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검찰에 출석했다는 보도 자막을 그대로 담아 논란이 일고 있다./경기도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도가 ‘문재인 정부’ 통계조작 의혹 수사와 관련한 뉴스 자막이 노출된 홍보물을 그대로 뿌려 논란이 일고 있다.

도는 24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이름 접수 누리집 방문자 수 30만, 접수 2만건 돌파’라는 자료를 냈다.

자료에는 이날 오전 9시 현재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이름 공모전 누리집 방문자 수가 30만7498명에 이르고, 접수 건수는 2만 608건을 기록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은 김동연 도지사의 핵심 공약이다. 지난해 정부에 주민투표를 요청했다가 묵살돼 여론전을 벌이고 있다.

이번 공모전도 그 전략의 하나로, 지난 18일부터 진행 중이다. 도는 다음달 19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새로운 명칭을 공모해 대상 1000만 원 등 현금 1550 만 원을 상금으로 준다.

강현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은 "도민과 국민이 뜻을 모아 내 고장의 이름을 스스로 정한다는 자부심을 가져달라"고 했다.

하지만 이 자료에 첨부된 홍보 사진에는 ‘통계조작 의혹 김수현 전 정책실장 검찰 출석’이라는 뉴스 자막이 고스란히 실렸다. 지난 22일 대전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김 전 실장의 소식까지 담아 도가 배포한 셈이다.

검찰은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가 고용·부동산·소득 통계를 조작해 발표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김 전 실장은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통계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도는 이 사진이 서울시내 한 동영상 전광판을 통해 공모전을 홍보하고 있다는 것을 부각하기 위한 첨부 자료였다고 설명했다.

다만, 해당 보도의 자막이 함께 찍힌 것을 가리지도 않고 그대로 언론 보도용으로 다시 배포한 데 대해서는 "의도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 관계자는 "관련 부서에서 사진을 캡쳐하면서 실수한 것 같다"면서 "첨부 파일을 바로 삭제했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