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금산 통합 재점화…9년 만에 의회 차원서 논의
입력: 2024.01.22 17:19 / 수정: 2024.01.22 17:19

금산군의회 결의안 의결·대전시의회 박종선 의원 통합 촉구
대전시 성장 동력 확보·금산군 인구소멸 위기 극복 '상생'


금산군의회가 지난 1월 16일 대전으로의 행정구역 변경을 건의했다. / 금산군의회
금산군의회가 지난 1월 16일 대전으로의 행정구역 변경을 건의했다. / 금산군의회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충남 금산군의회가 최근 행정구역 변경에 나선 가운데 대전시의회도 23일 행정구역 변경을 촉구하는 발언이 예정돼 있어 대전과 금산의 통합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금산군의회는 지난 16일 열린 제311회 임시회에서 건의안을 통해 "금산군은 행정구역상 충남도지만 교육‧문화‧의료‧경제 등 실질적 생활 서비스 대부분은 대전의 인프라를 이용하고 있어 행정구역과 생활권이 불일치하는 지역"이라고 밝혔다.

이어 "2014년에는 금산군의회에서, 2016년에는 대전시의회에서 행정구역 변경 건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충남 편입 후 60년이 지나도록 이렇다 할 발전을 이루지 못해 군민의 소외감이 커지고 있다"며 "국회는 특별법을 발의하고 행안부 장관은 금산·대전 행정구역 변경을 위한 사전 절차를 적극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박종선 대전시의원.
박종선 대전시의원.

대전시의회도 23일부터 열리는 제275회 임시회에서 박종선 시의원이 금산과의 통합을 촉구하는 5분 발언을 할 예정이다.

대전시의 성장 동력 확보와 금산군의 인구소멸 위기 극복이라는 상생 여건이 무르익었다는 판단에서다.

박종선 의원은 "9년 전 통합 논의가 있었지만 충남도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는데 지금은 그때보다 통합의 이익이 서로에게 너무 필요한 상황이 됐다"며 "시장·군수가 직접 꺼내기 어려운 이야기를 대의기관에서 먼저 물꼬를 트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15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금산군민과 의회가 대전으로 편입하는 것이 금산 발전에 훨씬 효과가 있다고 뜻을 모은다면 대전으로 금산이 편입되는 것에 이의는 없다"면서 "다만 대전시가 김태흠 충남지사나 금산군의회에 대전으로 금산을 붙여달라고 주장하는 것은 예의에 서로 맞지 않는다"고 조심스런 입장을 내비쳤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