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설 명절 대비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
입력: 2024.01.22 14:55 / 수정: 2024.01.22 14:55

굴비 등 제수용 다소비 품목·일본산 수산물 집중 점검

인천시청./더팩트DB
인천시청./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 김재경 기자] 인천시는 설 명절을 맞아 다음달 8일까지 수산물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수산물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등을 확인하는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은 설 명절 앞두고 수산물의 소비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조기, 명태 등 주요 성수품의 부정 유통을 막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 우려가 커짐에 따라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점검이다.

단속은 시 특별사법경찰관, 군·구 수산물명예감시원 등 관계기관과 합동 점검반을 편성하고, 수산물을 취급하는 제조·유통·판매업체, 음식점,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설 명절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되는 굴비(조기), 명태, 병어 등 제수용품과 소비량이 많은 일본산 가리비·참돔·우렁쉥이(멍게)의 원산지 표시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특히 시민들이 원산지를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점을 이용해 △원산지를 혼동 또는 거짓 표시해 판매하는 행위 △고의로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거나 위장 판매하는 행위 △원산지가 다른 동일 품종을 섞어 파는 행위를 중점 단속한다.

원산지를 거짓 또는 허위 표시한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5만 원 이상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율민 인천시 수산기술지원센터 소장은 "이번 특별 점검을 통해 시민이 우려하는 품목에 대한 철저한 원산지 관리를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통해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수산물 소비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