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행정체제 개편으로 2026년 7월 새로운 인천 열릴 것" 
입력: 2024.01.17 19:57 / 수정: 2024.01.17 19:57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법률안 국회 통과 기념 행사 열어
"새로운 변화와 발전, 지방자치·지방분권 성공 사례로 기록"


유정복 인천시장이 17일 시청 중앙홀에서 열린 행정체제 개편 법률 국회통과 기념 축하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17일 시청 중앙홀에서 열린 '행정체제 개편 법률 국회통과 기념 축하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인천시

[더팩트ㅣ인천= 김재경 기자] 인천시 행정체제가 오는 2026년 7월 2군(郡)·9구(區)로 확대 출범한다.

인천시는 17일 시청 중앙홀에서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법률안 국회 통과 기념 축하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정복 인천시장, 이봉락 인천시의회 부의장, 김교흥(서구갑)·허종식(동미추홀구갑) 국회의원, 김정헌 중구청장, 김찬진 동구청장, 강범석 서구청장을 비롯해 인천시의회 및 중구·동구·서구의회 의원,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협의체 위원, 시민원로회의 위원, 시 공직자 및 산하기관장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서구 북 공연단의 식전공연에 이어 행정체제 개편 추진과정을 담은 기념영상 상영,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유정복 시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법률안 국회 통과는 인천 역사에 남을 중대한 발걸음이자 인천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위한 교두보가 되는 동시에 대한민국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발전에 획을 그은 성공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며 "그동안 적극 지지해 주신 시민들과 시의회, 각 구청장님 및 구의회, 그리고 법률안 통과에 협조해 주신 행정안전부와 국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시민이 행복한 세계초일류도시 인천 도약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큰 퍼즐이 놓인 만큼 변화하는 행정체제에 맞게 제물포구, 영종구, 서구, 검단구 지역별로 맞춤형 발전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GRDP 100조를 넘어 서-인-부-대 시대에 들어선 것과 함께 행정체제 개편을 통해 새로운 인천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오는 2026년 7월 1일부터 개편되는 행정체제./더팩트DB
오는 2026년 7월 1일부터 개편되는 행정체제./더팩트DB

시는 법률이 시행되는 민선9기 시작인 2026년 7월 1일부터 인천시 행정체제는 지난 1995년 3월부터 유지돼 온 2군·8구에서 자치구 1개가 늘어나 2군·9구로 확대 출범하게 된다.

시는 정부와 협의를 거쳐 (가칭)구 설치준비단을 구성·운영해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조직·인력, 법정동·행정동 조정, 사무 및 재산 인수인계, 자치법규 정비, 재정 조정방안 마련, 각종 공부·공인 정비, 정보·통신시스템 구축, 표지판 정비 등을 차질 없이 마쳐 2026년 7월 새로운 행정체제가 원활하게 출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