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한마음공원 '다시 시민 품으로'…리모델링 끝내고 개방
입력: 2024.01.15 14:55 / 수정: 2024.01.15 14:55

시민 의견 반영해 공원녹지 서비스 제공…범죄 예방·사회적 약자 배려 설계

부천 한마음공원/부천시
부천 한마음공원/부천시
부천시 한마음공원./부천시
부천시 한마음공원./부천시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 한마음공원이 시민 품으로 돌아왔다.

부천시는 ‘한마음공원 내 한국전력 수직구 조성사업’ 준공 후 공원 원상복구를 마무리하고 시민들에게 개방했다고 15일 밝혔다.

부천시는 수직구 공사로 불편을 겪었던 시민들에게 공원을 더욱 푸르고 쾌적하게 되돌려주기 위해 한국전력과 협의, 애초 10억 원으로 책정했던 원상복구비를 약 17억 원 규모로 늘려 공원 리모델링 사업을 완료했다.

부천시는 공원 설계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설문조사 및 주민설명회를 거쳐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등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공원녹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한마음공원 전체 면적은 6181㎡ 규모로,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복합 공간으로 조성됐다. 주요 공간으로는 녹지공간, 휴게공간, 외곽 순환 산책로, 어린이놀이터, 시니어 운동 공간, 기타 편익 시설 등을 조성했다. 특히 화장실을 전면 리모델링해 시민 편의를 높였다.

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범죄예방 환경설계(셉테드, CPTED) 방식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범죄 심리를 차단하고 주민들의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외부에서 공원이 모두 들여다보이는 구조로 조성됐다.

또 녹음수 및 관상수 등 볼거리가 풍부하며, 기존 즐비하던 공원 내 계단을 모두 없애는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세심하게 배려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한국전력 공사로 그간 불편을 겪은 주민들이 새롭게 태어난 한마음공원에서 삶의 활력을 얻고 쾌적하게 생활하길 기대한다"며 "한마음공원이 지역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