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3월부터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 시행…남동구 지역 시범 착수
입력: 2024.01.14 17:00 / 수정: 2024.01.14 17:00

건강 발달 상담·학대 예방 등 맞춤형 서비스…영아 건강 향상·양육 역량 강화 기대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 카드뉴스./인천시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 카드뉴스./인천시

[더팩트ㅣ인천= 김재경 기자] 인천시는 남동구가 보건복지부의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돼 오는 3월부터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이 사업에 국비 1000만 원 포함 총 2000만 원(시구비)을 투입한다.

남동구가 시범사업에 선정된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은 전문교육을 이수한 간호사와 사회복지사 등이 임산부와 만 2세 미만 영유아가 있는 출산 가정을 방문해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및 영아 발달 상담, 양육 교육 등 대상자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 목적은 영유아기의 맞춤형 건강관리 교육과 심리 사회적 지원을 통해 건강 수준 향상과 양육 역량을 강화하고 아울러 산모 우울 등 고위험 가정의 지속적 개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돕는 것에 있다.

올해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남동구의 가임 여성 비율(22.8%)은 전국(22.1%)보다 높지만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0.66)이 인천(0.75) 및 전국(0.78)보다 낮아 출산율 회복과 출산·육아 환경 조성이 필요한 실정으로 남동구는 최근 4년간 임산부 등록률은 출생아 수 대비 높은 편으로 등록 임산부와 영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건강관리 실현 가능성이 높아 사업의 실효성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 대상은 보건소 등록 임산부 및 2세 미만 영유아 400가구로, 해당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임산부 등록과 사업 신청을 해야 하며 남동구에 주소를 둔 임산부나 출산 가정이면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보건소 혹은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한 등록자는 사회심리적 평가를 거쳐 일반군과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일반군 임산부를 대상으로는 출산 후 8주 이내 방문(최소 1회 이상)을 통해 영아의 성장 상태 확인 및 기본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기본 방문이 이뤄지며 고위험군 가정은 산전부터 아동이 2세가 될 때까지 지속 방문(월 1회 이상)해 모자 건강 상담, 지역사회 관계 형성 등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시현정 인천시 여성가족국장은 "생애 초기에 이뤄지는 촘촘한 건강 관리체계가 더 건강한 가족과 인천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