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피습범, 이재명 대통령 되는 것 막기 위해 범행"
입력: 2024.01.10 14:57 / 수정: 2024.01.10 14:57

우철문 부산경찰청장, 피습 사건 수사 결과 발표
"주관적인 정치 신념으로 극단적인 범행 저질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가덕신공항 건설 예정지 현장방문 도중 흉기 피습 당했다./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가덕신공항 건설 예정지 현장방문 도중 흉기 피습 당했다./뉴시스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습격한 김모(67) 씨가 주관적인 정치 신념으로 극단적인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은 10일 수사 결과 발표에서 "피의자는 더불어민주당 대표인 피해자에 대한 재판이 연기되는 등 피해자를 제대로 처벌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에 불만을 품고 이 범행을 저질렀다"고 김 씨의 범행동기를 밝혔다.

또 "더 나아가 피해자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고 곧 있을 총선에서 피해자가 특정 세력에게 공천을 주어 다수의 의석수를 확보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의도로 살해를 결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남기는 말'이라는 제목으로 범행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해 작성한 8면 분량 메모장에도 유사한 취지의 내용이 반복적으로 기재되어 있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포렌식 자료와 참고인 진술, 프로파일러의 진술 분석 등을 종합하면 결국 피의자의 주관적인 정치적 신념이 극단적 범행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김 씨의 범행 과정도 공개했다.

우 청장은 "김 씨는 지난해 4월쯤 인터넷에서 등산용 칼을 구입해 범행에 용이하도록 개조했고 피해자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 직접 플래카드, 머리띠를 제작하는 등 범행 준비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지난해 6월부터 5차례 걸쳐 피해자의 공식 일정을 따라다니며 때로는 사전답사까지 하면서 범행의 기회를 엿보던 중 지난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 현장 방문 중인 현장에서 지지자인 척 접근한 뒤 소지한 흉기로 범행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공범에 대해선 "피의자는 혼자 계획하고 범행했다고 진술했으나 압수물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과 통역 내역, 거래 계좌, 행적 수사 등을 통해 수집한 증거물을 분석한 결과 피의자로부터 범행을 사전에 들어 알고 있었고 범행 이후 메모를 가족과 언론매체 등에 전달할 것을 약속하고 실제 일부 행동에 옮겼던 조력자 70대 남성 1명을 방조범으로 검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범행을 함께 공모한 공동정범이나 교사한 배후 세력은 현재까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면서 "향후 부산경찰청은 사건 송치 이후에도 검찰과 긴밀히 협력하여 한 점의 의혹이 남지 않도록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수사 전 과정에 대하여 담당 수사본부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고 일부 매체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영상전문가가 분석한 내용을 시연하면서 추가로 설명하겠다"고 했다.

김 씨는 지난 2일 오전 10시 29분쯤 부산 강서구 대항전망대 시찰을 마치고 차량으로 걸어가던 이 대표의 왼쪽 목을 흉기로 찔러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부산경찰청은 사건 발생 직후 경찰청장의 지시로 부산경찰청 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68명 규모의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엄정한 수사를 진행했다.

경찰은 김 씨를 비롯해 참고인 등 40여 명을 조사했고 피의자의 주거지, 사무실, 차량 등에 대한 압수수색과 함께 피의자의 행적, 통화기록, 거래 계좌 등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고 다각적인 수사를 했다.

이어 살인미수 혐의로 김 씨를 구속 송치하고 70대 B 씨는 살인미수 방조범으로 불구속 송치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