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도지사, 우주항공청법 '환영'…"경남도가 우주경제 시대 선도할 것"
입력: 2024.01.09 16:41 / 수정: 2024.01.09 16:41

상반기 내 개청에 속도…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도 본격 추진

박완수 경남지사가 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위해 힘을 모아준 도민에게 감사를 전하며 환영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경남도
박완수 경남지사가 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위해 힘을 모아준 도민에게 감사를 전하며 환영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경남도

[더팩트ㅣ경남=이경구 기자]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9일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됨에 따라 즉각 환영의 입장을 발표하고 "우주항공청의 조속한 설립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위해 힘을 모아준 도민에게 감사를 전하며 "대한민국의 우주항공 강국 도약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한 여야 간 대승적 합의로 국회 통과를 이뤄낸 것에 330만 경남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또 "우주항공청은 대한민국 우주경제 비전의 실현을 앞당기고 우주강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세계 우주경제를 선도할 분명하고 확실한 길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박 지사는 "지금부터는 우주항공청의 조속한 설립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며 "우주항공청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지역의 산학연 등 여러 주체와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도는 국내외 전문 인력들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계획을 수립 중이며 우주항공청과 그 소재지를 중심으로 산업‧인재 육성, 국제교류 기반 등의 집적화를 통해 세계적인 우주경제 거점을 구축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을 국가에서 직접 시행할 수 있도록 전담조직 신설을 중앙부처와 협의 중이며 도와 유관기관들로 구성된 ‘우주항공복합도시 준비단’도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박 지사는 "2024년이 대한민국 우주경제 시대 개막의 원년으로 역사에 기록될 수 있도록 경남도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며 "대한민국 우주경제 시대를 여는 데 경남도가 앞장서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