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강한글정원·스튜디오 정원' 4·5호 민간정원 등록
입력: 2024.01.08 13:49 / 수정: 2024.01.08 13:49
여주 여강한글정원/경기도
여주 여강한글정원/경기도
양평 스튜디오 정원/경기도
양평 스튜디오 정원/경기도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도는 여주시 월송동 ‘여강한글정원’과 양평군 강상면 ‘스튜디오 정원’을 경기도 제4호, 제5호 민간정원으로 등록했다고 8일 밝혔다.

민간정원은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정원 종류 가운데 하나로, 법인·단체나 개인이 조성해 운영하는 정원을 말한다. 도는 지난해 1월 정원산업과 신설 이후 모두 5개 민간정원을 등록했다.

여주 ‘여강한글정원’과 양평 ‘스튜디오 정원’은 민간정원 등록 기준인 녹지면적 40% 이상을 확보했고, 주차장과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갖췄다.

여주 ‘여강한글정원’은 2,371㎡ 규모의 여주시산림조합이 조성한 정원으로, 한글과 조화롭게 디자인한 조각보 형식의 정원이라는 특색이 있다. 정원교육센터, 정원용품 판매장과 연계해 다양한 정원문화를 접할 수 있다.

양평 ‘스튜디오 정원’은 2,380㎡ 규모의 개인소유 정원으로, 정원시설물, 조형물을 직접 디자인해 민간정원에서만 볼 수 있는 개성이 있다. 주변 자연경관과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공간을 만든 편안한 정원이다. 특히 식물을 적절히 식재해 건축의 강한 선들을 완화해 품격 높은 공간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설종진 도 정원산업과장은 "정원문화의 도민 관심이 높아 특색있고 우수한 정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게 관계 조례 등도 개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