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보다 큰일 해보고 싶어"...대권플랜 조기 가동?
입력: 2024.01.04 09:37 / 수정: 2024.01.04 09:37

공무원에게 권한 이양 언급
정치권·도민 접촉 확대 공언


김동연 경기도지사/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경기도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임기 반환점을 앞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최근 도정 전반의 권한을 부지사 3명 등 공무원들에게 과감히 이양하고 "보다 큰일을 해보고 싶다"고 공개적으로 밝혀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다음 총선과 관련, 여의도와의 접촉점을 늘리면서 대권플랜을 조기 가동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도청 안팎에서 나온다.

4일 <더팩트>의 취재를 종합하면 김 지사는 전날(3일) 열린 도정 열린회의에서 "남은 임기 실국장과 부지사들 책임 하에 (도청 공무원들이)중심이 돼서 일을 해주시기 바란다"며 "많은 부분 위임하고 좀 다른 일을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보다 큰일을 해보고 싶고 (도정 방향이) 자리 잡았기 때문에 (공무원들이 책임 있게) 충분히 (일)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며 "틀을 깨 달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다음 주 예정된 각 실국의 새해 업무보고도 한 달 미뤘다고 한다.

지난달 말 새롭게 임명된 도청 간부들이 △기후변화 대응과 △외국인 투자유치 △경기북부 개발 등 지난 1년6개월여 자신이 설정한 도정 기조에 맞춰, 관련 정책을 자율적으로 다듬어 보라는 주문이다.

김 지사는 "(도정 현안이) 우리 부서와는 상관없다고 보면 안 된다"며 "민생해결을 위해, 기후대응을 위해 선제적으로 해야 할 일을 찾아야 하고 부서 간 칸막이 등 그 한계를 뛰어넘어 책임감 있게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이런 발언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해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의 접촉을 늘리겠다고 언급한 직후 나온 것이어서 미묘한 해석을 낳았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와 특별법 처리는 정부의 반대 기류로 이번 21대 국회 임기 내에서는 사실상 무산됐다. 하지만 김 지사는 포기하지 않고, 4월 총선 공통공약화 등 ‘플랜B’를 가동한다.

그는 열린회의 직전 기자회견을 자청, "여야를 막론하고 기초의회, 도의회, 국회의원, 기초단체장들을 직접 만나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타협하겠다"며 "지역민들과도 직접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경제인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농업인, 종교인, 청년, 학생, 학부모 등 경기북부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경청하겠다"고도 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라는 정책적 ‘아젠다’를 내세워 대중적·정치적 보폭을 넓히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내비친 셈이다.

김 지사는 지난 대선에서 ‘새로운물결’을 창당, 대권에 도전했으나 선거 막판 이재명 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단일화했다. 거대 정당의 힘에 눌려 사실상 흡수된 것과 다름없었다. 제도권 내 지지세력 거의 없었던 김 지사로서는 현실 정치의 쓴맛을 제대로 느꼈을 만한 대목이다.

이 때문에 도청 안팎에서는 총선이라는 정치적 이벤트를 기회로, 여의도 내 우군을 탄탄히 다지는 행보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신당 추진 등 당 안팎의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안정감’ 있는 대권주자로 각인시킬 ‘기회’라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김 지사 측은 확장 해석을 경계했다.

김진욱 경기도 대변인은 "권한을 위임해 (도정)정책의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라며 "만기친람식으로 도정을 일일이 챙기면 시간이 부족하다. 이제는 북부특별자치도와 같은 굵직한 사안에 집중하자는 의미"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