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석수3동→충훈동'·'관양2동→인덕원동' 행정동 명칭 변경
입력: 2024.01.03 15:16 / 수정: 2024.01.03 15:16

관양1동은 '관양동'으로…해당 동 주민 방문조사 결과 86% 찬성

안양 인덕원동 현판 기념식. /안양시
안양 인덕원동 현판 기념식. /안양시

[더팩트|안양=김원태 기자] 경기 안양시 석수3동과 관양2동 명칭이 '충훈동', '인덕원동'으로 각각 변경됐다.

안양시는 1월 1일을 기준으로 기존 석수3동은 충훈동으로, 관양2동은 인덕원동으로 행정동 이름이 바뀌었고, 기존 관양1동은 '관양동'으로 변경됐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숫자 나열식 행정동이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담지 못하는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 10월 주민 주도로 구성된 '행정동 명칭변경 추진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안양시 동의 명칭과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공포했다.

추진위가 각 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벌인 결과, 석수3동은 참여 세대의 86%(3365세대), 관양2동은 86%(5875세대)가 명칭 변경에 찬성한 바 있다.

'인덕원'이라는 명칭은 조선시대 관리들이 거처하며 덕을 많이 베풀었다고 해서 붙여진 인덕(仁德)이라는 마을 이름에서 유래됐다. '충훈'은 조선시대 공훈이 많은 공신들 관련 사무를 맡았던 충훈부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시는 2일 새 이름을 갖게 된 인덕원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청사 현판을 교체하는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문규 동안구청장을 비롯해 인덕원동 주민자치위원장 등 사회단체장과 주민들이 참석해 새출발을 축하했다.

이번 행정동 명칭 변경은 법정동과는 무관하며, 신분증이나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 등 각종 공부상의 변동은 없다.

이문규 동안구청장은 "인덕원이라는 이름만큼 주민들이 서로서로 어진 덕을 많이 베푸는 품격 있고 아름다운 마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