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박동식 사천시장 "우주항공 도시 건설, 체류형 해양관광도시 조성 주춧돌 다듬는 해 될 것"
입력: 2024.01.01 07:00 / 수정: 2024.01.02 14:38

시민행복 위한 경기회복과 민생안정·우주항공청 특별법 조기 통과에 행정력 총동원

박동식 사천시장.
박동식 사천시장.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직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계묘년이 저물고 희망찬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변함없는 애정으로 맡은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성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며, 시정과 지역발전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시민의 봉사자로서 책무를 다해주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도 아낌없는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한 해 우리 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당당하게 최고 등급인 종합청렴도 1등급을 차지했습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3개 시만이 1등급을 받았으며, 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우리 사천시만이 1등급을 차지하면서 청렴도시 사천의 위상을 그대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전 직원이 하나되어 행복도시 청렴사천 만들기에 적극 노력해 준 결과이며, 앞으로도 청렴 문화 조성에 솔선수범하여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시 역사상 처음으로 사천사랑상품권 200억원을 발행하였고, 소상공인 육성자금 84억 원을 지원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었습니다. 4년 만에 개최한 와룡문화제는 역대 최대 관람객이 방문했으며, 비행장이 아닌 삼천포대교에서 개최한 사천에어쇼 또한 12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등 전국적인 행사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려해상 대표 관광상품인 사천바다케이블카는 지난해 11월 야간관광 브랜드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선에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상업운행 이 320만 명이 탑승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경남 유일의 대형 수족관인 아라마루 아쿠아리움도 개장 이후 81만 명이 방문하면서 사천시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남일대리조트를 인수한 주식회사 터루와 30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등 체류형 관광 인프라도 원활하게 구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시의 오랜 숙원사업이던 항공산업대교와 발전소우회도로가 지난 4월 착공했고, 우주항공국민체육센터 또한 지난해 10월 개장했으며, 시립도서관은 5월 개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적극적인 투자유치로 11개 기업과 7969억 원의 MOU를 체결하면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등 사천시의 찬란한 미래를 위한 주춧돌을 탄탄하게 놓았습니다.

우리가 지난해 이룩한 성과는 ‘새로운 시작, 행복도시 사천’이라는 시정지표를 기반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정적으로 달려온 직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이 함께 만들어 낸 귀중한 결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묘년 한 해를 보내면서 다소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우리 시의 최대 현안 과제인 우주항공청 조기 개청을 위해 시민 여러분과 함께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했지만, 지난해 4월 국회에 제출된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아직까지 통과되지 못한 채 계류 중에 있습니다.

참담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지만, 이 자리를 빌려 어떠한 난관에도 굴하지 않고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완수해 내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직원 여러분! 올해는 우주항공 중심도시 건설과 체류형 해양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놓인 주춧돌을 더욱 튼튼하게 다듬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저를 비롯한 1000여 명의 공직자들은 지난해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추면서 보다 활기찬 사천, 조화로운 사천, 따뜻한 사천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민행복을 위한 경기회복과 민생안정에 최우선을 두겠습니다. 지역경제 선순환과 지역상권 회복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00억원 규모의 사천사랑상품권을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34억 원을 투자하고, 공공근로사업에 200명의 일자리 제공과 취약계층 에너지 보급 사업에 1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등 민생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17억원의 예산으로 도시가스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 전국 규모의 체육대회와 전지훈련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특히, 농어업인 수당 45억 원을 비롯해 축산농가 스마트 시스템 구축에 25억 원, 수산식품 경쟁력 강화와 활성화에 54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등 농·축·어업인들이 경쟁력을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우주항공청 개청으로 완전히 새로운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시민 모두의 염원인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조기에 통과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는 것은 물론 경남도와 도내 전 시·군과 공동으로 협력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시와 지형과 여건이 비슷한 프랑스 툴루즈시를 모델로 삼아서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을 내실 있게 준비해 무한한 가능성과 비전이 넘치는 새로운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그리고, 우주벤처기업 육성과 위성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394억 원의 예산으로 위성개발혁신센터를 구축하고, 300억 원의 사업비로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우주항공 기업지원과 인력양성 지원에 4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미래항공 모빌리티와 메타버스 선도 프로젝트에 19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등 미래산업 육성에도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특히, 우주항공 전략사업 투자유치를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해서 경남항공 국가산업단지와 용당 항공MRO 산업단지를 조기에 완공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남해안의 으뜸가는 해양관광도시로 우뚝 서겠습니다. 한려해상의 절경인 삼천포 앞바다 5개 섬을 잇는 무지갯빛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은우선 늑도와 신도 간 탐방로를 설치하고 점차 섬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용현면 주문리 일원에 188억 원의 사업비로 부채꼴 모양의 국내 대표 선상지를 차별화된 스토리텔링과 볼거리를 제공하여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노산공원과 목섬을 잇는 무지개다리 설치와 광포만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따른 해양생태 관광자원 콘텐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아울러 노산공원과 수양공원에 특색있는 야간조명과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해 체류형 관광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겠으며, 민간자본이 투입되는 실안관광지 리조트형 호텔 건립을 조기에 착수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스마트 도시로 성장 발전하는 도심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삼천포천과 용현 송지천 생태하천 복원사업과 사천강 친수공간 조성, 저수지 둘레길 공원화 사업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시 대형사업인 항공산업대교와 화력발전소 우회도로개설, 사남에서 정동 간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은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으며,주민편익과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계획 중인 도시계획도로 개설과 지방도 선형 개량공사를 추진하여 시민들의 정주여건 향상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시재생사업인 바다마실, 삼천포애(愛) 빠지다와 큰고을 대방굴항사업은 올해 마무리하고, 이번에 선정된 삼천포 무한즐거움 팔포팔락 업타운 사업을 통해 동지역 원도심의 기능을 부활하여 도시의 활력을 회복함과 동시에 사천읍과 사남면 정주환경개선 사업도 새롭게 추진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튼튼한 사회안전망으로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저소득층과 노인, 아동 등 다양한 복지 수요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소외계층이 없도록 사회 안전망을 강화해 나가고, 63억 원의 예산으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해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지원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족을 위한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사회 조기 적응과 자립 환경을 조성하고, 여성들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갈수록 늘어나는 우울증 환자와 자살 예방을 위해 스마트형 CCTV 설치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고, 내 가족과 내 이웃이 다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나가도록 적극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여섯 번째로, 인구감소 극복을 위한 활기차고 역동적인 유연한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청년들의 자립을 위해 청년월세 지원과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청년부부의 안정적 정착지원을 위해 결혼축하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산후조리비 지원 등을 통해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전입 축하금 지원을 신설하는 등 인구 증가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건강관리와 여가선용을 위한 예산을 점진적으로 늘려 노인일자리사업 확대와 함께 권역별 노인문화복지센터를 건립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문화와 체육 복합공간 조성을 늘려나가는 것은 물론 생활체육 중심의 스포츠 활동지원과 파크골프장 확장, 녹지공간 조성과 공원개발 등을 통해 시민들의 휴식공간도 넓혀 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인재 육성으로 명품교육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시민들의 독서문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립도서관은 올해 5월에 개관해 시민들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글로벌 영어캠프와 해외문화탐방, 인터넷 수능방송 수강지원 등 교육사업 지원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또한 경남형 DNA 씨드인력사업과 경남 항공우주산업 청년인재 양성사업, 청년 창업플러스 도우미 지원사업 등 미래인재 육성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특히, 사천시인재육성장학재단 지원금을 10억원으로 확대해 장학재단 운영을 활성화하고 사천을 빛낼 인재육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직원 여러분! 올해 2024년은 갑진년(甲辰年)으로 청룡의 해입니다. 청룡의 해는 새로운 시작과 성장, 그리고 활력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새로운 도전과 변화가 많이 찾아오며 이를 잘 활용하면 큰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갑진년 새해는 우리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와 변화를 가져다주는 특별한 한 해가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모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