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분산에너지' 추진…내년 에코델타시티 특화지역 지정
입력: 2023.12.28 15:50 / 수정: 2023.12.28 15:50

2030년까지 5대 전략 15개 과제 추진
특화지역 지정·발굴 및 신산업 육성 등


28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제40차 비상경제대책회의. /부산시
28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제40차 비상경제대책회의. /부산시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시가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부산형 분산에너지'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28일 시청에서 제40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각계 전문가들과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분산에너지는 에너지의 사용지역 인근에서 생산·소비되는 에너지다.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되면 지역 내에서 생산된 전기를 지역 내에서 거래하고, 남는 전력은 전기판매업자에 판매할 수 있다.

부산의 전력자립률은 217%로 지자체 중 최상위로 분류되지만 원자력발전과 액화천연가스(LNG) 화력발전이 97%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부산은 RE(재생에너지)100, CF(무탄소)100 등 국제사회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한 에너지 다각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시는 이날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전문가 자문과 관련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먼저 내년 에코델타시티와 인근 산업단지를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해 분산에너지 사업자가 수소연료전지, 집단에너지, 태양광 등으로 전력과 열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시는 지역에서 생산된 전력·열원을 지역에 공급하는 에너지 자립형 모델을 개발하고 규제 특례를 활용해 전력을 직접 거래하거나 중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전력반도체 특화단지, 블록체인·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등 혁신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기후테크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특히 기후산업 기업이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 융합 플랫폼을 구축해 무탄소 에너지 기술개발, 저성장 제조업의 기후테크업종 전환, 정책금융과 창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전력 요금 차등제를 추진해 기업 지원을 강화한다.

부산형 분산에너지 특화모델 실증사업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항만 탄소중립 플랫폼을 구축하고, 디지털금융 연계 해상도시형 모델 실증, 산업단지 에너지 자급자족형 모델 구축 확대, 전력중개거래 가상발전소(VPP) 육성, 유연성 자원(섹터커플링) 실증 등도 추진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 전략을 특별법 시행에 발맞춰 내실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관련 일자리 등 부산의 새로운 성장동력도 함께 창출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