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병노 담양군수 "다함께 행복한 자립형 담양 실현"
입력: 2024.01.01 09:10 / 수정: 2024.01.01 09:10

부자 농촌 실현·담양형 향촌복지 정착 등 변화의 혁신의 해
2000만 관광객 시대 준비..."군민의 소리에 귀 기울일 것"


이병노 담양군수./더팩트DB
이병노 담양군수./더팩트DB

[더팩트 ㅣ 광주=이종행 기자] 새로운 담양의 행복한 미래를 힘차게 펼쳐갈 희망찬 갑진년(甲辰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올해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과거의 관습과 답습에서 벗어나 변화와 혁신의 새로운 담양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민선 8기 각종 현안사업의 완성도를 높여 군민 모두가 체감하는 '다함께 행복한 자립형 경제도시' 실현을 위해 새로운 변화에 과감히 도전해 나가는 역동적인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첫째, 농가 소득향상으로 부자농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스마트 농업 활성화로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기반을 구축하여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고부가가치 신소득 작목을 발굴하는 등 농업인의 소득을 향상시켜 떠나는 농촌에서 돌아오는 농촌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고령화로 인한 농촌 일손 부족을 해결해 줄 수확용 로봇을 도입하고 첨단 융복합 기술을 접목한 보급형 스마트 팜 시설을 확대하여 미래농업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농지, 주거, 영농시설을 과감히 지원하고, 농업사관학교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청년농업인이 담양에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농업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담양군 스마트 농업 통합관제실을 운영하고 사계절 딸기 생산이 가능한 육묘와 재배기술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고품질 딸기 생산을 위한 공공육묘장을 신축하여 우리군이 개발한 딸기품종인 죽향과 메리퀸의 육묘를 확대 공급하는 등 재배면적을 늘려나가겠습니다.

또한 항암·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브로콜리 새싹 식물공장은 대덕 지역활력타운 조성사업과 전원 주택단지 등에 접목하여 새로운 소득 연계형 귀농·귀촌모델로 정착시켜 인구를 유입하는 등 미래 먹거리 특화작목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스마트 축산 ICT시범단지를 통한 환경 친화형 축산단지를 조성하고, 반려·유기동물 보호 인프라 확충을 위한 동물보호센터도 건립하겠습니다.

둘째, 더 살피고 더 찾아가는 촘촘한 담양형 향촌복지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지역사회 돌봄을 강화하여 군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맞춤형 보건・복지 통합정책으로 담양형 향촌복지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최근 10년간 우리군 인구변화를 살펴보면 총인구수는 3.3% 감소한 반면 노인인구는 18.8% 증가하여 노인 돌봄 시급성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향촌복지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하여 6천여 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담양형 향촌복지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복지, 간호, 영양, 물리치료 전문가로 구성한 통합돌봄 행복동행팀을 운영하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병원 동행 서비스도 제공하겠습니다.

시니어클럽을 설치 운영하여 초고령화 사회 노인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신중년을 위한 일자리 사업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신설된 다문화가족팀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행복한 복지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동네 해결사인 복지기동대 운영과 고독사 예방관리 지원사업 등 맞춤형 복지를 실천하여 사각지대 없는 복지 담양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과 지역아동센터 지원을 강화하여 돌봄취약계층 청소년의 사회적 격차 완화를 위한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셋째, 미래성장동력 기반 마련으로 활력 넘치는 경제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미래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유치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특화 재생사업으로 균형 있는 지역개발을 추진하겠으며 일자리 중심의 군정 운영으로 활력이 넘치는 경제도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용역 중에 있는 2040 담양군 기본계획과 관리계획은 담양의 미래상이 반영되도록 내실 있게 수립하겠으며, 지역 현안 사업추진을 위한 GB 해제물량 확보를 위해 전라남도, 광주광역시와 공동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달빛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 통과에 대비하여 지역 발전 극대화를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영·호남 관련 자치단체와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청년이 돌아오게 하는 원동력이며 지방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담양 제2 일반산업단지와 메디푸드 중심의 음식 특화농공단지, 맞춤형 시니어 의료단지 조성을 위한 신속한 행정절차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정책지원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투자유치를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에코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운영 활성화와 LH 행복주택 건립, 복합운동시설 조성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획기적으로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50세대 규모의 전남형 만원주택 건립사업과 읍사무소 일원에 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약 1129억원 규모의 담양읍 주거재생혁신지구 공모사업도 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청년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확충하고 취약계층 자립기반 강화를 위한 재정일자리 사업도 지속 추진하겠으며. 키움담소에 일자리 종합 플랫폼을 구축하여 원스톱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넷째, 누구나 찾고 싶은 문화관광 도시를 조성하여 2천만 관광객 시대를 준비하겠습니다.

담양의 생태와 문화를 브랜딩한 야간의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확충하여 다시 찾고 싶은 문화관광 도시 조성으로 남도 관광의 트렌드를 이끄는 담양 관광산업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 가겠습니다.

새로운 관광정책 패러다임으로 지역의 생태자원과 문화의 고유성을 바탕으로 담양만의 독창적인 매력을 반영한 문화접목 야행관광 공간을 조성하여 하루 온 종일 즐기고, 하루 더 머무는 체류형 관광객을 유치하겠습니다.

죽녹원, 관방제림, 메타세쿼이아길 등 3대 명품 숲을 중심으로 미디어아트와 드론쇼를 개최하는 등 MZ세대를 비롯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도 개발하겠습니다.

2024년은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군민의 열망과 기대에 부응하여 희망찬 미래로 도약하는 창조와 혁신의 담양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어떠한 난관에도 결코 굽히지 않는다는 '백절불굴'(百折不屈)의 각오로 군정 운영에 대한 확실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군민 여러분과 함께한다면 민선 8기 군정 목표인 다함께 행복한 자립형 경제도시는 반드시 실현될 것입니다.

저 혼자 걷는 백걸음이 아닌 군민과 함께 걷는 한걸음을 더 가치 있게 여기고, 군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군민이 바라고 공감하는 군정을 흔들림 없이 펼쳐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