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바로문자하랑께' 500일...항의 민원 줄고 만족도 상승
입력: 2023.12.20 10:50 / 수정: 2023.12.20 10:50

48시간 이내 처리 결과 안내…행정 신뢰‧만족도 높여
서구청장 직접 확인하는 문자폰 ‘소통 핫라인’으로 자리매김


광주 서구가 추진했던 바로문자하랑께가 구청장이 직접 민원을 챙기는 역할을 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과 만족도를 주고 있다/ 광주 서구
광주 서구가 추진했던 바로문자하랑께가 구청장이 직접 민원을 챙기는 역할을 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과 만족도를 주고 있다/ 광주 서구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광주 서구의 구청장이 답하는 직통 문자폰 '바로문자하랑께'가 행정에 대한 불만과 항의성 민원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구는 구청장이 직접 확인하고 답하는 직통 문자폰 '바로문자하랑께' 시행 500일을 맞아 접수문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지난해 8월 도입한 '바로문자하랑께'에는 500일 동안 총 3077건의 문자가 접수됐다. 이 중 생활민원이 195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제도개선과 안전 관련 민원이 뒤를 이었다.

또한 1년 4개월 간 행정 질의와 제안, 중장기과제 문자가 280여 건 접수됐다.

‘바로문자하랑께’ 시행 초기에는 칭찬‧감사문자가 전체의 5%대에 머물렀던 반면, 그 비율이 꾸준히 증가해 그 비율이 26%(월 기준)까지 올랐다.

김이강 서구청장이 직접 문자내용을 확인하고 담당 부서를 지정해 현장 출동이나 내용 확인 후 48시간 내에 처리 결과를 민원인에게 직접 안내하고 있어 행정 신뢰를 높이는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불법적치물과 악취 문제 등 수년 동안 해결되지 못했던 민원들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관내 시설 운영에 대한 의견도 적극 수렴해 반영하는 등 적극 행정을 한 것도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됐다.

그 결과 서구는 ‘문자 하나면 모든 민원이 해결된다’고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바로문자하랑께’가 가장 빠르고 정확한 소통 핫라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