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국힘·민주 팽팽한 구도 깨지나...도의원 총선 출마 ‘관심’
입력: 2023.12.20 10:47 / 수정: 2023.12.20 10:47

보궐선거 결과 따라 후반기 의장단 선출 영향

경기도의회 청사 전경./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청사 전경./경기도의회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경기도의원들의 출마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도의회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동수로 출발한 상황에서 도의원들의 국회의원 도전 여부에 따라 균형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내년 하반기 의장단 선출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현직 도의원 가운데 총선 출마가 거론되는 의원은 4~5명으로 압축된다.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이기인(성남6) 도의원이 이준석 전 대표가 추진하는 신당에 합류해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 이 의원은 최근 한 지방지와의 인터뷰에서 "신당에 입당하는 것은 기정사실"이라며 "이 전 대표와 논의해 출마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난 3월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청년 최고위원 후보로 나서 천하람 당대표 후보, 허은아, 김용태 최구위원 후보와 함께 ‘천하용인’으로 불리며 이름을 알렸다.

같은 당 서정현(안산) 도의원도 총선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 의원은 지난 9월 현역 도의원으로는 유일하게 당협위원장(안산 단원을)으로 임명돼 당내 입지를 공고히 했다. 다만 안산의 선거구가 4곳에서 3곳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 최종 출마지역은 조율해야 한다.

서 의원과 가까운 한 인사는 "당에서 현역 도의원을 당협위원장으로 내세운 것은 그만큼 이유가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전했다.

경기도의회 제327회 정례회 모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제327회 정례회 모습./경기도의회

민주당에서는 지역구 내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간 구도, 현역 국회의원의 사법 리스크 등 변수에 따라 출마선언이 이어질 수도 있다.

우선 주목되는 것은 지난 10월 출판기념회를 연 염종현(부천1) 의장의 행보다. 부천갑 선거구인 염 의장은 불법 땅 거래 혐의를 받아온 김경협 의원에 대한 대법원 선고 결과에 따라 그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3선의 김 의원은 지난 8일 2심에서 무죄를 받았으나 검찰이 불복해 대법원에 상고장을 낸 상태다. 대법원 심리가 길어지면 중앙당이 김 후보를 다시 공천하는 것에 대해 여론을 살피지 않을 수 없게 된 셈이다.

김 의원은 2020년 5월 부천시 역곡동 토지거래 허가 구역 내 668㎡를 5억 원에 사들이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허가를 받지 않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이와 관련해 염 의장은 "이미 김 의원에게 불출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며 선을 긋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안산과 화성, 남양주 등 친명과 비명계간 다툼이 거센 지역을 중심으로 출마 움직임을 보이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고 관망하고 있는 데는 현역 도의원이 총선에 출마하면 25% 감점을 주도록 한 당규 때문이다. 민주당 특별당규 18조 1항은 ‘선출직공직자가 각급 공직선거에 참여하기 위해 본인의 임기를 4분의3 이상 마치지 않는 경우 해당 선거에서 심사결과의 100분의 25를 감산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자신들의 사퇴로 내년 4월 총선과 함께 치러질 보궐선거에서 자칫 당내 후보가 패배할 경우의 수도 감안해야 한다.

도의회는 지난해 국민의힘 78석, 민주당 78석으로 개원했으나 고 김미정(오산) 도의원이 안타깝게 지병으로 세상을 떠나면서 국민의힘이 1석 많은 상황이다.

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후반기 의장과 부의장 선출 등에 미치는 여파가 클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 도의원은 "현역 도의원에게만 주어지는 불합리한 감점, 팽팽한 도의회 구도 등이 총선 출마를 고심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