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광교산 송전철탑 이전 폄훼 발언에 '유감'
입력: 2023.12.19 19:16 / 수정: 2023.12.19 19:16

[더팩트ㅣ경기=김태호 기자] 경기 용인시가 광교산 송전철탑 이전을 추진하는 시에 대해 일방적 비판을 이어가자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19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이교우 의원은 지난 15일 열린 시의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광교산 송전철탑 이전 설치 문제에 대해 '용인시가 일을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당시 이 의원은 "10여 년 이상 주민들은 송전철탑 이설을 반대했다. 과연 그 기간 동안 용인시가 주민의 입장이 돼 적극적인 노력이 있었는지 묻고 싶다"며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의 사업 추진에 급하게 이상일 시장이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에게 서한문을 전달했다. 이는 10여 년 이상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었던 것이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용인시 관계자는 "이번 발언은 사실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시 집행부를 흠집내려는 정쟁의 의도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들이 이 문제로 오랫동안 걱정할 때 시의회에선 단 한마디의 이야기도 나온 적이 없다"며 "그동안 침묵하던 이 의원에게 뭘 했는지 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GH가 지난 9월 1일 광교산 송전철탑 이전 착공을 강행하려 한 것을 무기한 연기시킨 것은 이 시장과 시 공직자들의 노력으로 가능했던 일"이라며 "이 의원 발언은 사실에 근거하지도 않고 시장과 시집행부의 노력을 폄훼하는 것으로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용인시는 광교산 송전철탑 이전과 관련해 지난 2010년부터 담당 부서를 통해 수지구 성복동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공동사업시행자인 GH·경기도·수원시 등에 지속적으로 전달했고 대책을 촉구했다.

지난 2012년 8월 수지구 성복동 주민들이 송전철탑 이설 반대 민원을 내기 전부터 시는 GH를 비롯한 공동 사업 시행자 회의에서 계속 반대의견을 내고, 합리적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그러나 GH는 지난 2022년 7월 일방적으로 사업 시행자를 한국전력공사에서 GH로 변경해 올해 9월 1일 공사 강행을 시도했다. 이 시장은 지난 8월 21일 김홍일 당시 국민권익위원장에게 중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내는 등 강하게 반발해 송전탑 이전 착공은 연기됐다.

이후 권익위원회 고위 관계자는 7차례에 걸쳐 현장 등을 방문하고 중재 활동을 하기도 했다.

이에 시는 경기도와 갈등조정을 협의하기 위한 회의와 지난 4일과 15일 2차례에 걸친 '경기도 갈등조정 협의회의'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전달했고, 성복동 주민들의 김동연 도지사 면담 요청도 전달했다.

시 관계자는 "송전철탑 이설 공사를 시가 연기시켰지만 각 시행자들의 의견 차이가 크고, 수원 경계 안의 일인 만큼 용인의 역할도 제한돼 시청 공직자와 성복동 주민들이 오랜 시간 힘겨운 싸움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이 의원이 시장 서한문 외에 뭘 했느냐는 식으로 발언한 것은 시 공직자들의 노력을 폄훼하고 기운 빠지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이 의원이 '이상일 시장이 국민권익위원회 서한문을 보낸 것 말고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시가 특별하게 한 일이 없어 보인다'고 했는데, 그 말이 맞다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민선7기 4년 동안 용인시정을 이끌었던 백군기 전 시장이 한 일이 없다는 뜻이 된다"며 "이 의원 발언은 누워서 침 뱉기나 다름 없다. 앞으로 발언을 하려면 사실관계를 비탕으로 논리있는 질문을 해달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