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지방재정 우수성 인정…대통령상 수상
입력: 2023.12.19 16:14 / 수정: 2023.12.19 16:14
남원시가 제16회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남원시
남원시가 '제16회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남원시

[더팩트 | 남원=전광훈 기자] 전북 남원시가 지방재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제16회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남원시는 교부세 인센티브로 15억 원을 확보했다.

행안부가 주최·주관하는 지방재정대상은 2008년 이후 매해 열리고 있으며 △1차 행정안전부 부서 심사 △2차 학계·시민단체 등 국민평가단 심사 △3차 우수사례 발표심사로 이뤄졌으며 창의성·노력도·효율화 성과 확산 가능성·결과의 지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시는 지방보조금 운용혁신 분야에 ‘그것이 알고 싶다 지방보조금 30억 원’으로 사례를 제출했고, 우수한 지방재정 관리와 창의적인 노력에 대해 전국 지자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올해 지방보조금 부정수급을 사전에 방지하고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마련했고, 그 방안으로 지방보조금 성과지표와 평가 방식을 새롭게 전면 개편했다.

혁신 방안으로 개선된 성과지표는 현행 지방보조금법에 맞게 세분화해 보조사업자가 사전 점검할 수 있도록 사전 예방 체계를 강화했고, 성과평가 방식은 기존에 해오던 자체평가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외부 평가 방식으로 개선해 사후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시는 이 같은 노력으로 지방보조금 예산 30억 원을 절감하기도 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올해 정부 긴축재정으로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지방재정 운용을 탄탄하게 추진한 결과로 평가받게 돼 더욱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발로 뛰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