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선감학원 옛터에 역사·문화공간 조성 추진
입력: 2023.12.18 10:28 / 수정: 2023.12.18 10:28
선감학원 옛터./경기도
선감학원 옛터./경기도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도가 선감학원 옛터에 역사·문화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내년 1억 5000만 원을 들여 선감학원 옛터 보존‧관리 및 활용계획 수립 연구 용역을 추진한다며 18일 이같이 밝혔다.

도는 용역을 통해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460-1 일원 선감학원 옛터와 건물 11개 동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인 뒤 보존·활용을 검토한다.

또 희생자들의 아픔과 고통을 기억하고 추모할 수 있는 역사·문화공간 조성 방안을 수립해 연차별 계획을 만든다.

도는 선감학원 옛터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 등을 분석해 근대문화유산 등록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곳에서는 1942년부터 1982년까지 부랑아를 교화한다는 명목 아래 4700여 명 소년들을 수용해 강제노역, 구타, 가혹행위 등 인권을 유린한 사건이 있었다.

김동연 도지사는 지난해 10월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고개를 숙였다.

국가 차원의 진실규명이 이뤄진 후 경기도 차원의 첫 공식 사과였다.

김 지사는 "선감학원은 40년 전에 문을 닫고 사라졌지만 지방자치 시행 이전 관선 도지사 시대에 벌어진 심각한 국가폭력이었다"며 "억울하게 돌아가신 희생자분들의 넋을 추모하며 삼가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도는 김 지사의 의지에 따라 '선감학원 사건 치유 및 명예 회복 종합대책'도 마련해 피해자 생활비 및 의료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선감학원 피해자들에게 위로금 500만 원과 월 20만 원의 생활 안정지원금 지급을 시작했다. 국가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자체 차원의 위로금은 최초다.

또 피해자 160명에게 전문 상담을 제공하고, 102명에게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유를 지원했다.

마순흥 경기도 인권담당관은 "선감학원 피해자들에 대한 최고의 예우는 잊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추모 사업들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