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숙 의원, '대한민국 예산결정 카르텔' 출판기념회 성료
입력: 2023.12.18 09:23 / 수정: 2023.12.18 09:23

민생경제 살리는 해법으로 ‘재정민주화’ 필요성 제기
양경숙 의원, “예산재정 전문성으로 전주와 전북 발전에 기여할 것”


민주당 양경숙 국회의원이 지난 16일 전주시민, 당원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예산결정 카르텔’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양경숙 의원실
민주당 양경숙 국회의원이 지난 16일 전주시민, 당원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예산결정 카르텔’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양경숙 의원실

[더팩트 | 전주=전광훈 기자]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지난 16일 전주시민, 당원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예산결정 카르텔’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출판기념회에서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 이해찬 전 국무총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윤성식 고려대학교 교수, 최배근 건국대학교 교수 등이 축전을 통해 양 의원의 출판기념회를 축하했다.

이 대표는 축전을 통해 "민주당 최고의 예산 전문가인 양경숙 의원의 놀라운 혜안은 재정민주화를 바라는 분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양경숙 의원은 실력이 출중한 예산 전문가"라면서"이론과 실재를 통달하는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고 격려했다.

또 김성주·이원택 국회의원 등 전북의 동료 국회의원들을 비롯한 40여명의 국회의원들과 김관영 전북도지사, 국주영은 전북도의회의장, 서거석 전북교육감, 우범기 전주시장, 이기동 전주시의회의장 영상축사를 통해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양 의원은 저서에 대해 "대통령실, 정부, 의회, 지방자치단체의 예산결정 집단 100여 명과의 심층 인터뷰를 기반으로 집필한 책"이라며 "예산결정 참여 집단의 행태를 이론과 결합시켜 알기 쉽게 쓴 책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거대 규모의 예산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일반 국민들은 전혀 알 수 없다"며"이제부터는 국민들도 예산 결정 과정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재정민주화의 시작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양 의원은 끝으로 "전주와 전북의 발전을 위해서는 예산재정의 민주화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저의 예산 재정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북 발전에 기여하겠다"며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을 강조했다.

양경숙 의원의 ‘예산결정 카르텔’은 양 의원이 21대 국회 입성 이후 3년여의 기간동안 기재위, 예결특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가졌던 문제의식을 토대로 그의 박사학위 논문인 ‘한국 예산결정의 정치과정 분석’을 전면 재구성한 책이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