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4개 APT단지 지하주차장 민관 합동점검…"구조적 문제 없을 것"
입력: 2023.12.08 15:02 / 수정: 2023.12.08 15:02
노후아파트 지하주차장 민관 합동점검 현장. /고양시
노후아파트 지하주차장 민관 합동점검 현장. /고양시

[더팩트|고양=김원태 기자] 경기 고양시가 지난달 17일 발생한 일산서구 아파트 지하주차장 기둥 파열 사고와 관련해 동일 시공사가 지은 아파트 4개 단지 지하주차장에 대한 민관 합동점검을 마쳤다.

8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나흘간 민간 구조기술사와 시공기술사 등과 함께 아파트 지하주차장 기둥, 보, 슬래브 및 바닥판 전반을 대상으로 점검을 벌였다.

시는 점검 대상 아파트의 설계도서와 시공 구조물의 치수 동일 여부를 확인하고, 고무망치로 구조체를 두드리는 타진(打診) 시험, 균열·처짐·휨 현상 등에 대한 육안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에 참여한 전문가는 "대부분 지하 주차장의 경우 노후화에 따른 철근 부식과 콘크리트 박리현상 및 미세 균열은 발견되나 구조적으로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전했다.

다만, 일부 지하 주차장의 경우 사인장 균열 등의 정도로 보아 시급한 응급 보강 조치 후 정밀 안전진단을 바탕으로 한 보수보강이 필요해 보인다는 의견도 나왔다.

아파트와 같은 민간의 사유 시설물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상 지방자치단체 또는 중앙정부의 재난관리기금 지원 대상 시설에 해당하지 않아 안전진단 및 보수보강 등의 공사비 지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으로 충당하고 부족한 경우 소유자 등의 추가 부담이 불가피하다.

특히 신도시 조성 초기인 90년대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관리주체 및 입주자 등은 시설물에 균열, 처짐 및 휨 등의 변위 발생 여부와 진행 경과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또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정기 안점점검 등을 받아야 한다.

이동환 시장은 "민관합동 점검에서 일부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구조적 취약성이 확인된 만큼, 30년 이상 경과한 아파트와 시에서 안전 점검 수요 조사 후 점검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안전 점검을 확대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