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모임 "양금덕 할머니 인권상 무산 1년, 대일 외교의 민낯"
입력: 2023.12.07 15:29 / 수정: 2023.12.07 15:29

"일제 강제동원 인권 피해자 모욕주기 그만하라" 정부 규탄

양금덕 할머니의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이 무산된 지 1년을 맞아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과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규탄 성명을 내고 더이상 피해자에게 모욕주기를 그만하고 인권상 수여와 서훈을 정부에 촉구했다./더팩트 DB
양금덕 할머니의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이 무산된 지 1년을 맞아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과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규탄 성명을 내고 더이상 피해자에게 모욕주기를 그만하고 인권상 수여와 서훈을 정부에 촉구했다./더팩트 DB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의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이 무산된 지 1년을 맞아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과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시민모임)이 정부에 할머니에 대한 인권상 수여와 서훈을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7일 성명을 통해 "2022년 인권상 최종 후보자로 추천됐던 할머니가 외교부의 이견 제기로 상과 훈장을 받지 못한지 1년이 됐다"며 "일제 강제동원 인권 피해자 모욕주기 1년, 윤석열 정부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11일 국가인권위원회는 '상훈법' 및 '대한민국 인권상 포상 규정'에 따라 공개 검증, 공적 심사 등을 거쳐, 양금덕 할머니를 2022년 대한민국 인권상 후보자로 최종 선정하고 행정안전부에 정부 포상을 추천했다.

하지만 이 안건은 국무회의에 상정조차 되지 못했다. 양 할머니의 서훈 무산은 2007년 국정 관리시스템이 전산화된 이후 현재까지 처음 있었던 사례로 확인된다. 양 할머니는 당시 아들과 함께 시상식에 참가하기 위해 서울행 KTX 표도 예매해 두었던 상황이었다.

국무회의 안건에 상정되지 못한 이유는 외교부의 '이견'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외교부가 정확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양 할머니의 서훈 반대 배경으로 일본과의 관계를 고려한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 10월 10일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김홍걸 의원이 박진 장관을 상대로 양 할머니의 서훈 수여 절차 재개 여부를 물었다. 박 장관은 "현재는 강제징용 관련해서 정부 해법이 이행되고 있는 그런 측면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박 장관의 발언은 양 할머니에 대한 인권상 수여 및 서훈은 일본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시민모임은 "양 할머니의 인권상 및 서훈 무산 사태는 일본을 상전 모시듯 하는 윤석열 정권의 대일 굴종 외교, 퍼주기 외교의 민낯을 보여주는 것" 이라며 "국민들과 함께 오늘의 사태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2023년 대한민국 인권상 시상식은 오는 8일 오전 10시 서울역사박물관 아주개홀에서 열린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