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에 속도…8일부터 건축설계공모
입력: 2023.12.07 13:41 / 수정: 2023.12.07 13:41

내년 3월 11일까지 접수…3월 말 최종 선정

정읍시가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하기 위한 건축설계 공모를 8일 시청 홈페이지와 나라장터에 공고한다. / 정읍시
정읍시가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하기 위한 건축설계 공모를 8일 시청 홈페이지와 나라장터에 공고한다. / 정읍시

[더팩트 | 정읍 = 곽시형 기자] 전북 정읍시가 민선8기 핵심 공약 사업인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읍시는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하기 위한 건축설계 공모를 8일 시청 홈페이지와 나라장터에 공고한다. 건축설계 공모는 공공건축물의 품격 향상을 위해 창의성과 기술력이 뛰어난 작품을 공개 경쟁을 통해 선정하는 방식이다.

공공산후조리원은 용계동 일원에 총사업비 75억 원을 들여 연면적 1089㎡(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다. 공공산후조리원은 모자동실 10실과 신생아실, 격리실, 프로그램실, 식당 등의 시설을 갖춘다. 시는 공모안 작품을 내년 3월 11월까지 접수받고 심사를 거쳐 3월 말 최종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공모 접수는 정읍시보건소 건강재활과에 관련 서류를 갖춰 방문 접수하면 된다. 우편이나 이메일 등 비대면 접수는 불가하다.

그동안 서남권 산모들은 산후조리원이 없어 전주나 군산, 익산 등으로 원정을 가야만 했다. 이마저도 민간 공후조리원이어서 경제적 부담이 컸다. 정읍에 공공산후조리원이 설립되면 서남권 산모들이 처한 산후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학수 정읍시장은 "시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산후조리원과 소아 외래진료센터와 어린이 전용 병동 등이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정읍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