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24년 노인 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입력: 2023.12.04 14:21 / 수정: 2023.12.04 14:21

총 6053명 모집…6~15일 신청 접수

시흥시청 전경./시흥시
시흥시청 전경./시흥시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는 ‘2024년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어르신 6053명을 오는 6일부터 15일까지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시흥시가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소득 보충과 건강 증진을 통해 노인 문제를 예방하고자 시행하고 있다.

우선 공익활동에 4427명을 선발한다. 공익활동은 지역사회 공익 증진을 위해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65세 이상 근로 능력이 있는 기초연금 수급자가 참여할 수 있다. '등하교 안전지킴이'를 비롯해 환경을 생각하는 '자원 재사용 지원단'과 '실버그린 실천단', '폐의약품 수거단' 부문에서 참여자를 모집한다.

65세 이상(일부 60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형은 876명을 모집하고, 월 60시간 활동하면 최대 76만 원의 활동비를 받을 수 있다. 치매 노인의 안부를 확인하고 말벗을 해주는 '시니어치매서포터즈'와 각종 설문조사 등의 업무를 진행하는 '시니어 설문조사 사업단',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에 파견돼 근무하는 사업이 있다.

60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는 시장형은 440명을 선발한다. GS시니어동행편의점, 실버카페 등 소규모 매장에서 근무하거나 반찬 및 절임류를 만들어서 판매하는 '조리고볶고', '아삭맛드림', 봉제 제품을 생산하는 '천사랑' 등 물품 제조·판매 활동을 한다. 근무 시간과 활동비는 근로계약에 따라 다르다.

일반기업으로의 취업을 알선하는 취업 알선형도 310명을 선발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2024년에도 더 많은 어르신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지원해 소득 공백을 완화하고, 어르신들이 활기찬 노후생활을 꾸려갈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시흥시는 올해 어르신일자리위원회를 구성·운영함으로써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소통하며 어르신들이 원하는 노인 일자리와 사회활동 참여기회를 제공해왔다.

시흥시 상생도시 섬네일./시흥시
시흥시 상생도시 섬네일./시흥시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시흥시청 누리집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구비 서류를 확인하고, 각 동 행정복지센터, 노인일자리수행기관(대한노인회 시흥시지회,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시흥시니어클럽, 시흥실버인력뱅크, 시흥희망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에 방문하거나 온라인 '노인일자리 여기(시니어로)' 또는 '복지로'에서 신청하면 된다.

사업 관련 궁금한 사항은 각 동 행정복지센터 및 노인일자리수행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