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철 완도군수 "제2의 장보고 시대 도약 위해 행정력 집중"
입력: 2023.12.04 13:40 / 수정: 2023.12.04 13:40

완도군의회 시정 연설 통해 내년도 7대 핵심 과제 제시

신우철 완도군수가 4일 제316회 완도군의회 정례회에서 2024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 연설을 통해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완도군
신우철 완도군수가 4일 제316회 완도군의회 정례회에서 2024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 연설을 통해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완도군

[더팩트 l 완도=오중일 기자] 신우철 완도군수가 4일 제316회 완도군의회 정례회에서 2024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 연설을 통해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신우철 군수는 이날 "올해는 국내 최초로 건립된 해양치유센터 개관으로 해양치유 산업이 본궤도에 오르고 해양바이오 산업 본격 시동, 국립난대수목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2단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전남도체육대회 성공 개최 등 5만여 군민의 역량과 완도의 잠재력을 유감없이 보여준 한 해였다"면서 군민께 감사 인사를 전했다.

신 군수는 이어 "날로 격동하는 시대 흐름에 혁신적으로 대응하고 내년도에는 7대 핵심 과제를 역동적으로 추진해 지역 발전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신 군수가 이날 제시한 내년도 완도군 핵심 과제는 7가지다.

첫 번째 과제는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완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해양치유 산업 본격 추진이다. 완도가 지닌 비교 우위의 해양 자원을 활용해 차별화된 해양치유 콘텐츠를 제공해 독보적인 해양치유 산업으로 성장시켜 나가고, 해양치유에 소비되는 자원은 모두 완도산으로 제공해 농수축산업이 동반 성장하는 동력으로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와 소득 창출,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불러와 완도의 미래를 밝히겠다는 복안이다.

두 번째는 우리나라 유일의 '치유의 섬'을 조성해 1000만 관광 시대의 포문을 열겠다고 피력했다. 국비 총 3000억 원이 투입되는 국립난대수목원과 국립해양수산박물관 등 대규모 국책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완도라서 가능한 '해양 웰니스 관광 특화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세 번째는 해조류와 전복을 특화한 해양바이오 산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어촌의 새로운 소득 모델로 만들고자 연구 및 대량 생산을 위한 기반 시설을 탄탄히 구축하고 신소재 개발 등으로 경쟁력을 제고해 서남해안권 해양바이오 산업의 중심지로 비상하겠다고 강조했다.

네 번째는 농수축산업 활성화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등 지속가능한 미래 산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미래형 수산 양식 시스템 구축, 기후 변화 대응 우량 품종과 신품종 개발·보급, 해외시장 진출 가속화, 아열대 과수 재배 면적 확대, 스마트팜 6차 산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섯 번째로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2단계 구간 건설과 완도~고흥 해안관광도로, 노화~소안 연도교 2단계 사업 등 대규모 SOC 사업에 추진력을 높이고, 도시재생, 어촌 기반 시설 확충 등 군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주 여건 개선에도 힘쓰기로 했다.

여섯 번째는 어르신부터 청년, 여성, 어린이, 장애인, 다문화가정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더 두텁고 더 촘촘한 복지 시책 확대'로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겠다는 각오다.

일곱 번째로 민생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더 크고, 더 멀리 내다보며 미래 성장 기반인 해양치유 산업과 해양바이오 산업, 웰니스 해양관광도시 건설, 농수축산업의 동반성장과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행정력을 집중해 '제2의 장보고 시대'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완도군이 군의회에 제출한 2024년도 예산안은 올해 본예산보다 6.65% 감소한 5980억 원이다.

forthetrue@naver.com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