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지금 떨고 있니?'… 민주당 사전 검증 전례 없이 엄격해 후보들 '초긴장'
입력: 2023.12.02 11:00 / 수정: 2023.12.02 11:00

학교폭력‧성비위 관련 여부 등 각료 청문회 수준 소명 요구
결과에 따라 각 선거구 기존 경쟁 구도 크게 요동칠 수도


오는 4일 공모 신청이 마감되는 민주당 출마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한 예비후보 사전 검증 내용이 전례 없이 엄격해 후보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오는 4일 공모 신청이 마감되는 민주당 출마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한 예비후보 사전 검증 내용이 전례 없이 엄격해 후보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더팩트 ㅣ 광주=박호재 기자] 더불어민주당 22대 국회의원 예비후보자 검증 신청 1차 공모 접수 마감일이 임박한 가운데 후보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4일 오후 5시 접수가 종료되는 이번 예비후보 사전 검증에서 서류의 소명 항목들이 전례 없이 엄격한 잣대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총 16종류로 공지된 제출 서류의 내용을 보면 최근 5년간 본인·배우자·직계 존비속 세금 관련 서류를 비롯해 가상자산 보유 현황 관련 증명 서류 등 신설 조항들이 포함돼 있다.

특히 별첨으로 첨부하게 된 예비후보자 검증확약서의 소명 요청 사항 등은 각료 국회 청문회 수준의 질문들이 담겨 있기도 하다.

위장전입 여부, 논문표절 등 연구 윤리 관련, 본인·직계비속의 학교폭력과 직장 내 괴롭힘 관련, 본인·배우자·직계비속의 성폭력 범죄 및 성비위 관련 등 매우 구체적인 기술을 요구하는 소명 사항들이 포함돼 있다.

또한 이들 항목들은 최근 5년 간으로 명시한 세금 관련 자료 제출을 제외하고는 행위 발생의 시점에 대한 소명 의무 한계도 정확히 제시되지 않아 검증위원회의 정량적·정성적 결정에 결과를 온전히 맡겨야 하는 국면이다.

이와 관련해 권리당원 A(광주 서구 지역위원회) 씨는 "여당과의 개혁공천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번만큼은 당의 후보 검증 과정이 느슨한 그믈망이 되진 않을 것이다"고 예측하며 "광주·전남 선거구에서도 유력 후보 3~4명 정도가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말들이 설왕설래 되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활동가 B 씨는 "매번 목소리만 컸지 민주당의 후보 검증 절차가 엄격하게 이뤄진 경우를 한 번도 보지 못했다"며 "이번만큼은 시민들이 공감하고 혁신성을 인정할 만한 칼 같은 검증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는 4일을 기점으로 출마 예정자들의 검증이 사실상 시작되면서 그 결과에 따라서는 각 선거구의 기존 경쟁 구도가 크게 요동칠 수도 있다는 지역 정가의 전망이 조심스럽게 제기되는 상황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