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교수에요"…저명인사 사칭해 수억원 가로챈 40대 검거
입력: 2023.11.30 16:58 / 수정: 2023.11.30 16:58

총 12회에 걸쳐 1억 7000만 원 가로채
피의자, 인터폴-태국 경찰 공조로 검거


저명인사를 사칭한 다수의 카카오톡 계정 프로필 사진./부산경찰청
저명인사를 사칭한 다수의 카카오톡 계정 프로필 사진./부산경찰청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김신은, 강보금 기자] 대학교수나 공직자 등의 카카오톡 계정을 사칭해 해외계좌로 대리 송금을 부탁하는 것처럼 속여 수억 원을 가로챈 4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통신사기 피해환급법 위반 등의 혐의로 A씨를 구속했다고 30일 밝혔다.

A씨는 2020년 6월부터 지난 6월까지 대학교수나 공직자, 기업체 사외이사 등을 사칭해 대학 관계자나 기업인에게 접근한 뒤 이들로부터 소개받은 국내 거주 중국인 유학생과 강사, 해외 현지 기업인 등 피해자 12명에게 1억 7000만원 상당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A씨에게 대리 송금을 부탁받은 한 기업인은 한 번에 약 1650만원 상당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피해자들이 주로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이나 해외에 장기체류하는 사업가들로 국내 사정에 어두워 자신을 소개해 준 대학교수나 학교관계자, 국내 기업인 대표들의 말을 믿고 A씨의 요구에 의심 없이 돈을 송금한 것으로 파악했다.

경찰은 지난 2009년부터 14년간 태국에서 불법체류 중인 A씨를 인터폴과 태국 경찰 등의 공조를 통해 체포했다.

경찰은 A씨가 범행에 사용한 휴대폰 4대를 압수하고, 다수의 카카오톡 사칭 계정을 사용중지 조치했으며, 수사 중 추가로 발생한 피해금 2230만 원 전액을 회수, 피해자에게 반환했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카카오톡 프로필은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지인으로 보여도 개인정보나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상대방의 전화번호로 직접 통화해서 확인해야 금융사기 피해를 막을 수 있다"면서 "이번 사건은 카카오톡 계정 사칭 건에 대한 신속한 신고로 수사가 이뤄져 추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계정 사칭 피해가 있으면 추가 범행을 막기 위해 반드시 경찰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찰은 A씨가 사기 범행에 국내에서 구입한 카카오톡 대포계정을 이용한 것을 확인하고 공급책 1명을 검거하고, 사기범행의 핵심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는 대포계정에 대한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