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4개 지역,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입력: 2023.11.29 11:06 / 수정: 2023.11.29 11:06

송도, 영종, 인천시청, 인천공항 일원…내년 조례제정 후 서비스 추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인천시청 일원/인천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인천시청 일원/인천시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인천시청과 송도, 영종, 인천국제공항 일원 4곳이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됐다.

29일 인천시에 따르면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고, 산업과 연계한 지역경제 발전 등을 위해 지난 8월 국토교통부에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신청해 이번에 4곳이 지정됐다.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송도 일원/인천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송도 일원/인천시

이번 국토부의 시범운행지구 신규 지정에 따라 시범운행지구는 전국 10곳으로, 기존 지구를 포함해 전국 총 34곳으로 늘어나게 됐다.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 자동차 연구와 시범운행을 촉진하기 위해 각종 규제 특례를 적용하는 구역을 말한다.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영종 일원/인천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영종 일원/인천시

자율주행 민간기업은 해당 지구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해 여객과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을 할 수 있고, 임시운행 허가 시 규제 특례를 받아 사업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자율주행 실증서비스를 구현해 볼 수 있다.

시는 이번 지정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 시범운행지구 운영 및 지원을 위해 조례를 제정하고, 자율주행 서비스 사업 검토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한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인천공항 일원/인천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인천공항 일원/인천시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인천 첫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은 미래 모빌리티 특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첫발을 뗐다는 의미"라며 "자율주행 관련 연구 기관과 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산업의 혁신성장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민·관·학 상생 발전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