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총선 인천선거…기초단체장 ‘차출설’ 솔솔
입력: 2023.11.29 11:06 / 수정: 2023.11.29 11:06

국힘 당원들 "‘선당후사’ 마음갖고 당의 방침 따라야 …하향식 전략공천하면 패배" 

배준영 시당위원장 "고려해 본적 없다" 일축

민주당도 기초단체장 차출 여론 모아져

국민의힘 인천시당 로고 /더팩트DB
국민의힘 인천시당 로고 /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내년 4월 실시되는 제22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인천지역 보수진영서 "현역 구청장을 차출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29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현 정권을 잡고 있는 윤석열 정부가 남은 임기 원활한 국정운영 위해선 내년 22대 총선서 과반 의석을 확보해야 한다.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실물 정부가 될 것으로 보여 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앞서 혁신위원회를 꾸려 당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수도권 의석 확보를 위해 '메가시티' 구상을 발표하는 등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전략 짜는데 당력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국민들의 시선은 따갑다. 아직 이르지만 변화하는 모습을 체감할 수 없기 때문다.

그래서 인지 전국선거의 바로미터인 인천지역에선 벌써부터 지난 6.1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기초단체장 차출설이 돌고 있다.

인천지역은 13개의 국회의권 선거구가 있다. 21대 총선에서 국민의힘은 2석, 민주당은 11석을 차지했다.

최근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으로 2명의 의원이 탈당해 현재 민주당은 9석이다.

이들은 각 지역구에서 나름의 민심을 얻고 있다. 원내다 보니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런 상태로 내년 총선 치르게 되면 국민의힘은 참패할 수밖에 없다.

현재 국민의힘 소속으로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군들이 현역 국회의원과 상대하려면 인지도 내지는 지명도가 있어야 하나 사실 그렇지가 않다. 지명도가 있다 해도도 경쟁력에서 뒤지고 있는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현역 기초단체장 차출설이 나오는 이유다.

국민의힘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과반 의석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당선 가능성 높은 지역 인사를 공천하는게 현재로선 최선의 방법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한 당원은 더팩트와의 전화통화에서 "당이 혁신을 꿰하고 있으나 이렇다 할 변화하는 모습은 찾아 볼 수 없다"며 "이런 상태로 내년 총선을 치르게 되면 참패할 것이 자명하다"고 말했다.

다른 한 당원은 "국힘이 내년 총선에서 지게되면 당이 분열될지도 모른다. 그만큼 위기다. 국회의원 스스로가 처절하게 반성하고 변화해야 한다"며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당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당원은 "총선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승리 위해선 경쟁력 있고 당선 가능성 높은 후보를 내세워야 한다. 그 방법의 하나가 기초단체장 차출"이라며 "의사 상관없이 당이 방침을 정하면 (기초단체장은) 따라야 하는 게 맞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A 당협위원장은 "인물난으로 허덕이고 있는 당 입장에선 고려해 볼 만한 방안"이라며 "아직 이르지만 당이 적극 나서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이어 "지난 21대 총선때처럼 지역 정서를 모르는 인사를 하향식 전략공천하게 되면 패한다. 후보자는 공정한 경선을 통해 선출해야 한다"며 "지난 총선을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아 내년 선거만큼은 제대로 된 당선 가능성 높은 지역 인사를 위주로 후보자를 선출해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전략기획본부장이자 인천시당위원장인 배준영(중·옹·강화) 의원은 "전혀 고려도, 생각도 해 본적 없다"며 "현역 기초단체장들은 각 지자체에서 구정발전 위해 해야 할 일들이 있다'"고 차출설을 일축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도 현역 기초단체장 차출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B 선거구의 경우 현역 국회의원이 돈봉투 사건으로 탈당해 출마 희망자들이 난립하고 있다"며 "분위기가 않좋은 상황에서 경쟁력 약한 인사가 후보자로 확정되면 선거에 패할 수 있는 만큼 경쟁력 있는 현 구청자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여야 모두 총선에서 과반 의석 확보를 위해 전략을 짜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의 경우 당의 현재 입장과 지역 여론이 온도차를 보이고 있어 당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