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환경부는 환경파괴부인가"
입력: 2023.11.24 18:08 / 수정: 2023.11.24 18:08

기후위기 세미나서 일회용품 정책 선회한 정부 질타

24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25층 단원홀에서 열린 경기도 농촌 기후위기 대응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4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25층 단원홀에서 열린 경기도 농촌 기후위기 대응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4일 "환경부는 환경파괴부냐"라며 일회용 컵과 빨대의 사용 금지 정책을 선회한 정부를 질타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열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농촌 기후위기 대응 세미나에 공동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해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얼마 전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 제이 인즐리 워싱턴 주지사를 만나 두 가지 어젠다를 제시했다"며 "하나는 정권이 바뀌면서 지속해서 해야 할 기후변화 정책이 급격히 변화하는 문제, 기후 위기가 왔을 때 빨리 적응하고 대응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문제였다"고 소개했다.

이어 "환경부가 일회용 컵이나 빨대 사용 금지 정책을 쭉 펴오다가 다시 사용으로 선회하는 것을 보고 ‘환경부는 환경파괴부’냐는 얘기를 했다"면서 "인류와 함께 지속해야 할 정책을 바꾸는 중앙정부의 사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는 올해 1월부터 도청에 일회용 컵 반입을 금지했고, 지난주부터는 직원들의 야근 음식 일회용기 사용도 제한했다"며 "지금껏 했던 것처럼 더욱 힘 있게 (기후대응 정책을)하겠다. 그것이 지방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기후변화에 빨리 적응·대응하는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은 적응하기 어렵고 심지어 어떻게 할지 모르고 있다"며 "산업으로는 농업·어업 쪽이 디지털 디바이드(정보기술 접근 격차)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특별한 관심·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탄소중립 정책 심의·의결 기구인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당연직 15명과 도의원 2명, 민간 위촉직 23명 등 40명으로 꾸려졌다. 총괄기획위원회와 함께 공공 혁신 규제 합리화, 에너지전환 기업 RE100, 도민 실천 거버넌스, 녹색경제 산업혁신 등 4개 분과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전의찬 세종대 기후에너지융합학과 석좌교수가 공동위원장이다.

앞서 김동연 지사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40% 감축하겠다는 경기도 기후 위기 대응 전략 ‘스위치 더 경기(Switch the 경기)’ 프로젝트를 9월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농업 분야 기후 위기 대책인 ‘스위치 더 파밍(Switch the Farming)’도 담겨 있다.

도는 이를 구체화한 ‘농어업 온실가스 감축’, ‘신재생에너지 생산확충’ 2대 핵심 분야와 △친환경 농업 및 경축순환농업 확대 △탄소 저감 농업기술 보급 및 확산 △갯벌, 바다 숲 조성 △농업 시설개선을 통한 에너지 효율화 △친환경 농기계 및 친환경 농산물 유통 체계 구축 △농어촌자원을 활용한 농촌 RE100 실현 △경기도형 영농형 태양광 모델 구축 등 7개 중점 추진 과제를 이번 세미나에서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159만2000tCO2eq(이산화탄소환산톤)을 감축할 계획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