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내부 입찰시스템 통해 차집관로 하도급 업체 2곳 선정
지역 건설업체 활성화 조례 있지만 대전시 뒤늦게 계획서 요청
대전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 사업 조감도. / 대전시 |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총예산 7200억 원에 달하는 대전시 최대 민간 투자사업인 '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 사업'이 지역 건설업체들에는 '그림의 떡'이 됐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주관사인 한화건설이 하도급 공사를 협력업체로 국한했기 때문인데 지역 건설산업 촉진 조례에도 반하는 것이어서 대전시의 역할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14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대전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 사업의 일부인 차집관로 공사를 진행할 하도급 업체가 최근 결정됐다.
기존 원촌동 하수처리장에서 금고동까지 10.9㎞ 길이의 차집관로를 2개 공구로 나눠 하는 공사로 한화건설은 대전 소재 A 업체와 충북 소재 B 업체를 선정했다.
2곳 모두 한화의 협력업체로 각 공구마다 들어가는 공사 비용은 200억 원 이상으로 알려졌다.
한화는 내부 입찰시스템을 통해 하도급 공사 입찰을 실시했다는 입장이다.
한화 관계자는 "각 공구마다 6개 업체가 입찰에 참여했는데 입찰을 할 수 있는 업체는 통상적으로 한화에 등록된 업체 중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 사업 가운데 하나인 차집관로 계획도. / 대전시 |
문제는 주관사인 한화의 내부 입찰시스템을 통해 하도급 업체가 결정돼 한화와 일을 하지 않은 지역 업체는 입찰 기회마저 부여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올해 3월 기준 대전지역 건설업체는 종합건설 530개 사, 전문건설 1239개 사에 이른다.
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을 학수고대하던 지역 건설업체들은 허탈한 표정이다.
한 지역 업체 관계자는 "하수도 현대화 사업은 대전에서 전무후무한 큰 공사여서 지역 업체로서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며 "차집관로 공사 입찰 공고가 나길 기다렸는데 협력업체만으로 짬짜미 입찰이 이뤄진 것은 지역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지역 업체 관계자는 "지역전문건설협회를 통하면 각 업체의 시공 능력을 확인할 수 있고 검증된 업체들이 입찰에 많이 참여해야 공사 단가도 낮출 수 있다"며 "지역에서 이뤄지는 최대 규모의 기반 시설 공사를 협력업체라는 이유만으로 충북 소재 업체를 선정한 것은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평소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비율 극대화에 나서고 있는 대전시는 뒤늦게 한화 측에 지역 업체 상생발전 계획서를 요청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한화 측에 하도급 업체를 어떤 기준을 가지고 어떻게 선정할지 등 종합적인 안을 이달 말까지 달라고 요청했다"며 "제출한 안을 분석해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에 따르면 지역에서 건설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는 지역 상생발전 계획서를 대전시장에게 제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 지역 중소 건설업체와 공동 도급 비율을 49% 이상, 지역 건설산업체의 하도급 비율을 70% 이상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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